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규모 4.5 여진 발생…꼭 알아야 할 행동요령

집안에 있을때는 테이블 등 밑으로 몸 피해야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담·기둥 등 잡지말아야

2016.09.19 국민안전처
인쇄 목록

지진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19일 저녁 경북 경주 지역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지난 12일 발생한 경주 지진의 여진입니다. 추가 여진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지진 대피 요령을 꼭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집안에 있을 때

1. 자신과 가족의 안전이 최우선

-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시다.

-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시다.

  ※ 가구 등이 넘어지거나 떨어져 상처를 입는 일이 없도록 주의

2. 불이 났을 경우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

- 평소부터 작은 지진이라도 불을 끄는 습관을 익히도록 합시다.

- 가족은 물론 이웃사람들과도 협력해서 초기에 소화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진발생시 불을 끌 기회는 3번!>

 · 첫번째 기회

크게 흔들리기 전, 즉 흔들림이 작을 때!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에 즉시 "지진이다. 불을 꺼라!"라고 소리를 치고

사용중인 가스렌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끕시다.

 · 두번째 기회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  크게 흔들릴 때는 요리중인 그릇 등이 떨어질 수 있어 대단히 위험하므로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또 "불을 꺼라!"라고 소리를 쳐서 불을 끕시다.

 · 세번째 기회

 발화된 직후! 만일 불이 나도 1~2분 이내에는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바로 소화할 수 있도록 소화기나 소화용 큰 그릇을 불이 날 수 있는 근처에 항상 비치해 둡시다.
 
3.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 나가지 말자!

- 큰 진동이 멈춘 후 여진발생 등을 대비하여 밖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진동 중에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대단히 위험합니다. 따라서 진동이 완전히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또한 블록담,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에 가서는 안됩니다.

4.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

-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시다.

  ※ 철근콘크리트 구조 아파트의 경우 문이 비뚤어져 갇힌 사례가 있음.

- 만일 갇힐 사태를 대비해서 대피방법에 관해 미리 준비해 둡시다.

밖에 있을 때

- 땅이 크게 흔들려 서 있기 어려우면 무엇이든 잡거나 기대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작용하여 대문기둥이나 담 등을 잡게 되는데, 이것들은 언뜻 보기에는 튼튼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위험합니다.

 ※ 과거 대지진시 블록담이나 대문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된 사례가 있으니, 공터나 공원 등의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가방이나 손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또한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것들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합시다.

- 지진으로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빌딩가에 있을 때는 건물에서 멀리 떨어지거나 상황에 따라서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 번화가나 빌딩가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유리창, 간판 등 낙하물

백화점, 극장, 지하상가에 있을 때

-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니,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시다.

-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된다.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 지진이나 화재 발생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하도록 합니다.

- 만일 갇혔을 경우에는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시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

- 큰 충격이 발생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 섣부른 행동은 큰 혼란을 일으키게 되므로 차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 전철의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지하철역에서는 정전시 곧바로 비상등이 켜지므로 서둘러서 출구로 뛰어나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 큰 혼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방송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키도록 합니다.

-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 둡시다.

-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의 통행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시다.

-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화재발생시에 차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창문은 닫고, 자동차 키를 꽂아 둔 채로, 문을 잠그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피신하도록 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부상을 입은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대규모 지진 시 많은 부상자의 발생이 예상되며, 정전이나 교통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은 활동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배워둡시다.

[출처: 국민안전처 블로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