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서24’ 이용으로 국민 편해지고 공무원 업무 효율성 높아지고

행정기관에 제출할 공문 인터넷으로…지난 7월 서비스 시작 후 점차 확대

2016.10.20 행정자치부
인쇄 목록

일반 국민이 행정기관에 인터넷으로 공문을 제출할 수 있는 ‘문서24’ 서비스가 지난 7월 22일부터 시작됐다. 

기존에 공문을 제출하려는 국민은 정부 청사를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제출해야 했다. 그러면 담당 공무원이 이것을 받아 스캔한 후 정부 전자결재 시스템에 문서 파일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됐다.

그러나 ‘문서24’ 서비스의 시행으로 일반 국민도 이를 이용, 온라인으로 공문을 제출하면 정부의 전자결재 시스템에 접수된다.

서비스 이용자는 인터넷에서 ‘문서24’(https://open.gdoc.go.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제출할 문서의 파일을 첨부해 제출하면 된다. 

-----

현재 종이로 제출되는 문서의 절반인 연간 116만 건이 ‘문서24’를 통해 제출되면 국민·공무원간 시간적·금전적 비용절감 효과가 연간 약 112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용량이 많은 비영리법인 관련 문서(정관변경 허가신청 등)와 용역사업 관련 문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20일부터는 어린이집의 영유아보육 관련 공문도 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 향후에는 대상 범위를 전 국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문서24를 이용하면 일일이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제출하던 불편을 덜 수 있게 되고 담당공무원도 공문을 제출받아 스캔한 후 정부 온-나라 시스템에 비전자문서 파일을 등록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돼 국민도 편해지고, 공무원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지게 된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