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공기관 ‘신의 직장’ 아닌 ‘혁신의 직장’ 돼야”

유 부총리 “성과연봉제 차질없도록 평가시스템 구축 만전”

2016.10.20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공공기관이 ‘신의 직장’이 아닌, 시대변화에 맞게 끊임없이 발전해 가는 ‘혁신의 직장’이 되어야 한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0일 ‘2016년 하반기 공공기관장 워크숍’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워크숍에는 126개 공공기관장, 관계부처 차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위원 등 170여명이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글로벌 경기부진과 북한의 도발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민 행복, 희망의 새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한 정부의 지난 3년 반의 국정성과를 되짚으면서 “경제부흥의 발판을 마련해 GDP 규모가 세계 11위로 상승했고 고용률도 개선됐으며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으로 4차 산업혁명에 한 발 앞서 대응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공공기관은 4대부문 개혁을 선도하며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 임금피크제 도입, 성과연봉제 확대 등 적지 않은 개혁성과를 이뤘다”면서 “그간의 성과가 우리사회에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공공기관 개혁 노력을 지속해줄 것”을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성과연봉제 관련해서도 “내년부터 제도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 기관장들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성과평가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 

워크숍은 유 부총리 모두발언에 이어 이원희 한경대학교 교수 사회로 국정목표 달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코트라, LH,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7개 공공기관은 그간의 국정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향후 과제를 발표했고 기재부, 산업부, 문화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 차관, 공공기관장, 공공기관운영위 위원 등이 참여해 경제, 문화, 복지 등 분야별로 국정과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 등에 대해 토론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