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난 겨울 취약계층 34만명 찾아 복지 지원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 운영 결과

2017.03.24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경북 의성군의 한 슬레이트 주택에는 거동이 매우 불편한 노인이 가족과 연락이 끊긴 채 홀로 거주하고 있었다. 주택은 붕괴가 임박해 거주지 이전도 시급한 상황이었다.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은 경로당 순회 방문 중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노인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선정했다. 또 민간연계를 통해 주택신축(드림하우스)과 인공관절 수술을 지원했다.

보건복지부는 2016년 11월 말부터 지난 2월 말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34만 2800여명을 찾아 지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중 3만 8000명이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지원, 에너지바우처 등 공공 복지급여를 새로 지원받게 됐다.

31만 7800여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의 후원금과 푸드뱅크의 기부식품, 그 밖의 민간 후원물품을 지원받았다.

이번 집중 발굴기간 소외계층 지원 성과는 전년도 31만 3000명에서 약 10% 이상 늘어난 것이다.

복지부는 이는 지자체의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인 읍면동 복지허브화와 사회보험료 체납, 단전·단수 정보 등 빅데이터를 통한 고위험가구 예측시스템을 활용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울산 북구에서는 동 주민센터와 파지집하장 업주, 통·반장이 협력해 파지 수거 노인 현황을 파악, 개별 상담과 조사에 나서 극한기 생계곤란 어르신을 지원했다. 

또 서울 영등포구에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빨간우체통’을 운영, 노후 주택 밀집지역이나 고시원 등 주거 취약가구에 수취인(지자체) 부담 우편봉투 7만 7000부를 배포해 회신 내용을 근거로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방문해 지원을 진행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2018년까지 전국 3502개 읍면동 전체를 복지허브화할 방침이다. 또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정확도를 높여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상시화할 계획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국민들도 주변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언제든 복지로(http://www.bokjiro.go.kr/), 129콜센터 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과 044-202-300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