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출범

위원장 및 위원 8명 위촉 …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여성 3명·30대 3명 포함…정부 “최종 결과 그대로 수용”

2017.07.24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에 김지형(59) 전 대법관이 위촉됐다.

김 위원장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대법관을 지냈다. 퇴임 후에는 삼성전자 반도체질환 조정위원장과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사회적 갈등해결과 공익적 사회가치 확대를 위해 꾸준히 활동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의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의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공론화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공론화 위원은 인문사회·과학기술·조사통계·갈등관리 등 4개 분야에서 각각 2명씩 선정됐다.

인문사회 분야에서는 김정인(39·여) 수원대 법행정학과 조교수와 류방란(58·여)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부원장이 위원으로 선정됐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유태경(38·남) 경희대 화학공학과 부교수와 이성재(38·남) 고등과학원 교수가 선정됐다.

조사통계 분야에서는 김영원(58·남) 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와 이윤석(48·남)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갈등관리 분야에서는 김원동(58·남) 강원대 사회학과 교수와 이희진(48·여) 한국갈등해결센터 사무총장이 선정됐다.

성별로는 여성이 3명, 남성이 5명이다. 연령별로는 30대 3명, 40대 2명, 50대 3명으로 구성됐다.

앞서, 국조실은 지난 7일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한 원칙과 절차를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위원 8명은 공론화 진행을 객관적, 중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사를 중심으로 선임하되 원전에 관해 찬성·반대 입장을 갖는 대표기관과 단체 2곳에 후보자 제척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국조실은 이 같은 절차를 거쳐 총 29인의 위원 후보군을 구성했으며 이후 원전 찬·반 대표기관에서 12인에 대한 제척 의견을 제시해 이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 중 전공·성별·세대 등을 고려, 최종 위원을 선정했다.

공론화위 위원장과 위원들은 이날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위촉장을 받자마자 첫 회의를 열어 석 달간의 활동을 시작한다.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 중단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공론화를 설계하고 공론화 아젠다를 셋팅하며 국민과의 소통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공론화위는 3개월간 가동될 예정이며 이 기간 중 설문조사, 배심원단 구성 운영, 각종 공청·토론회 실시 등 공론화 준비 및 진행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정부는 어떠한 간섭없이 공정과 중립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 나갈 것”이라며 “10월경 공론화위원회의 공론조사 최종결과가 나오면 이를 그대로 수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의: 국무조정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준비TF 02-3148-042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