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년 2~3월 54일간 29만곳 안전점검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 기본계획…국민참여 활성화

학교·지진실내 구호소 등 내진설계 부분도 전수 점검

2017.11.28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내년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약 29만개소의 시설 대상 안전점검 등을 담은 2018 국가안전대진단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포항시 한동대학교를 방문해 지진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출처=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는 내년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약 29만개소의 시설 대상 안전점검 등을 담은 2018 국가안전대진단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포항시 한동대학교를 방문해 지진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내년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약 29만개소의 시설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는 28일 제26차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행안부는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국민들도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으로, 국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안전교육·홍보, 계몽 홍보(캠페인) 등 다양한 정책도 추진된다”고 밝혔다.

우선 각 기관에서 안전사고 빈발분야, 국민 불안이 큰 분야 등을 선정해 안전관리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화재취약시설, 급경사지 등 위험시설 뿐만 아니라 포항 지진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학교시설, 지진실내 구호소 등의 내진설계 부분도 전수 점검한다.

다중이용시설, 운송수단 등 사고 확률이 높은 분야의 안전관리체계에 대해 심층진단을 실시하고, 주요 안전대책 이행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행안부는 ▲기반시설- 교량, 터널, 댐(저수지), 산업단지 ▲다중이용시설-요양병원, 백화점, 영화관, 전통시장, 유원시설, 지하도상가, 공연장, 종합병원, 숙박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사회복지시설 ▲운송수단- 여객선, 지하철 ▲주거 및 사무시설- 공동주택, 초등학교, 초고층빌딩 등 4개 분야 20개 대상에 걸쳐 점검을 진행한다.

한편 백화점·영화관·여객선 등 민간시설은 관리주체가 자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교육·홍보·자문상담(컨설팅)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국민들이 직접 안전점검 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단을 구성·운영하고, 집중 안전신고 기간 행사(이벤트)를 통해 국민들의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민관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시설물뿐만 아니라 안전규정 준수여부, 안전관리체계 등을 점검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제도를 찾아 개선할 예정이다.

안전전문가,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국민안전 현장관찰단(464명)’을 만들어 학교, 전통시장 등 생활밀접분야에 대해 안전점검 및 개선과제 발굴 등에 참여하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점검단’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전문가와 함께 학교시설을 점검하고 안전체험관을 견학해 어릴 때부터 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성공적인 국가안전대진단을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시민단체 등 다양한 국민들이 협력하고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가안전대진단이 사회전반의 안전수준과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