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업부, 중국 지방정부와 경제협력 채널 재가동

한·산동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중국 진출 우리기업 이익 보호 노력

2018.03.14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중국 지방정부와의 경제협력 채널이 본격 재가동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중국 산동성 지방정부와의 정례 협의체인 제2회 한-산동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동성은 중국 내 우리의 투자 법인수가 8338개(31%)로 가장 많은 곳이다. 누적 투자금액이 142억달러로 2위이며, 수출·수입을 합한 교역액은 308억달러로 3위이다.

특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제17장에 규정한 한중 지방경제협력 시범구와 한중 산업협력단지를 모두 보유한 지역으로, 한중 양국 간 교역에 있어 다양한 분야의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등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산동성 정부는 2015년 8월 산업부와 통상협력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격년으로 협의체를 운영해왔다.

이번 회의는 2016년 7월 산동성 제남에서 열렸던 첫 회의 이후 두 번째 회의다.

이번 회의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산업부와 중국 지방정부 간의 협의체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지방정부 간의 경제통상 협력채널이 본격 재가동됐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산동성은 한중 지방경제협력 시범구와 한중 산업협력단지를 모두 보유한 지역으로 한중 양국 간 교역에 있어 다양한 분야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산동성 내의 주재원 비자 최초발급 및 갱신 시 2년 기한 부여와 위해 세관에서의 화물 세관 검사 일수 단축 등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산동성은 애로의 해소를 위해 관련 시·현에 협조를 요청하고 지속적으로 후속상황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산업부는 “중국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통해서도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방정부와의 정례 협력채널 개최를 위해 중측과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동북아통상과 044-203-569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