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부천·시흥·안산 출근길 빨라진다…소사~원시선 16일 개통

복선전철 23.3km…자동차로 1시간 30분→전철로 33분

소사역·초지역, 경인선과 안산선으로 환승…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

2018.06.14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경기도 부천(소사)에서 안산(원시)까지 연결되는 소사~원시선 복선전철이 오는 16일 개통한다. 자동차로 1시간 30분 이상 걸리던 구간을 전철로 33분에 오갈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잇는 서해선의 첫걸음인 ‘소사~원시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을 마무리하고 16일부터 본격적인 영업운행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서해축 철도노선 개요
서해축 철도노선 개요

소사~원시선은 부천 소사역을 출발해 시흥시청역을 지나 안산원시역까지 23.3㎞ 구간에 총 12개 역을 지난다. 지난 2011년 4월 착공 이후 7년 2개월간의 건설공사, 시설물 안전검증 및 영업시운전 등을 거쳐 이번에 영업을 시작한다.

이에 앞서 15일 시흥시청역 인근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등 3개시 지자체장 및 지역주민, 국회의원과 철도유관기관 및 공사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하는 개통식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개통으로 전철 서비스의 불모지였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통근길이 획기적으로 빨라질 예정이다.

특히 부천시 소사동에서 안산시 원시동까지 자동차로 약 1시간 30분 걸리던 곳을 전철로 33분에 오갈 수 있어 약 1시간(64%)의 시간 단축 효과가 있다.

소사역과 초지역에서 경인선(서울1호선), 안산선(서울4호선)과 환승돼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노선도 민간투자시설사업’ 노선도

앞으로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개통하면 시흥시청역에서 직결 및 환승을 통해 여의도, 인천, 안양, 성남 등 수도권 남부 주요 지역으로 촘촘히 연결된다.

소사~원시선은 향후 북측으로 대곡~소사선, 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측으로 서해선(홍성~원시)·장항선 등과 연결돼 우리 국토 서측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서해선축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통근용 전동차뿐만 아니라 일반 고속장거리 여객 열차 및 화물열차 등도 수송하는 여객·물류 간선철도로서 기능하게 된다.

문의: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 044-201-398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