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흩어진 의약품 정보 한 곳에서 확인한다

식약처, 2022년까지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구축

2018.03.21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앞으로 임상시험 등 의약품 개발 단계부터 허가, 유통, 부작용 등의 안전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022년까지 개별 홈페이지 또는 각각의 부처로 흩어져 있는 의약품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식약처는 1단계(2018~2019)로 통합정보망을 구축하고 2단계(2020)에서 각종 정보를 토대로 의약품 정보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3단계(2021~2022)에서는 시스템의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정보 연결을 통한 전주기 안전관리 환경 구축 ▲대국민 서비스 창구 일원화 및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의약품 안정공급 대응체계 마련 등이다.

이를 위해 우선 식약처는 개발, 허가, 시판 후 국내·외 부작용 발생 등 단계별로 나뉘어 있던 의약품의 모든 정보를 모두 수집·연결해 부작용과 같은 이상사례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정제, 주사제 등의 의약품 관리코드와 이상사례 보고 항목 등도 국제기준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또 의약품 임상시험이나 국가 필수의약품 정보, 통계데이터 등도 공공데이터로 확대·개방해 민간에서 새로운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식약처,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의료현장에서 각각 관리하는 필수의약품 비축 및 재고 현황도 실시간으로 공유·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된다.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효율적인 의약품 안전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민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00

문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정책과 043-719-273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