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미일 외교 “완전한 비핵화 물샐 틈 없는 협력 지속”

“북미정상회담 성공, 역사적 이정표 마련…합의사항 신속이행 중요”

2018.06.14 외교부
인쇄 목록

한미일 외교장관들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3국 간 물샐 틈 없는 협력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14일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늘 오전 북미정상회담 직후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가졌으며, 이어서 함께 방한 중인 일본 고노 다로 외무대신과 함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및 한일 외교장관 오찬 회담을 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먼저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대해 “양측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마련됐다는 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완전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 하에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양측은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사항들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후속협상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면서 “한미 간 공동의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각급에서 더욱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아울러 노 대변인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시 3국 장관들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에 따른 결과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면서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3국 간 물샐 틈 없는 협력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한미 외교장관 오찬 회담과 관련 “두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한일 간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해 건설적인 기여를 계속해 나가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