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똑똑한 보험금 청구를 위해 알아둬야 할 금융꿀팁 [정책공감]

2017.11.16 KTV
인쇄 목록
최근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도 모르고 넘어가거나, 복잡한 지급 절차 때문에 애를 먹었던 사례도 적지 않은데요.

더 간편하고 스마트 하게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금융 꿀팁들, 금융감독원 보험제도팀 이승원 수석조사역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1.
실손보험 가입자들은 보험금을 청구할 때 마다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직장인들의 경우는 준비 시간이나 서류 발급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엔 어떤 금융꿀팁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2.
청구할 보험금이 100만원이 넘을 경우에는 기존의 방법대로 사본이 아닌 원본 서류를 매번 제출해야 하나요?


3.
돌아가신 부모님의 빚이 많아 상속을 포기했을 경우에도 사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고요?

이 점에 대해서는 몰랐던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4.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보지 않는 것이군요 근데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는데, 어떤 경우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5.
상속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어떤 곳에 문의하면 되나요?


6.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면 가입자의 경제적부담은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경우 보험금을 좀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7.
보험금 가지급 제도는 모든 보험에서 운영하는 제도인가요?


8.
최근 기대수명이 늘면서 고령자를 위한 보험상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 가입자가 치매에 걸려 의사표현이 어려운 경우엔 보험금 청구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9.
대리청구가 가능하다면, 누가 대리 청구 할 수 있는지 그 범위도 정해져 있을 것 같은데요.

보통 어떤 식으로 대리 청구가 이뤄지나요?


10.
보험이 만기가 되어 받아야 할 보험금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오랜 기간 방치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1.
보험금 수령 방법도 내 상황에 맞춰 일시지급, 또는 분할지급도 가능하다고요?


12.
다만 일시지급과 분할지급 시에 이율이 다르다는 점은 고려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율차이는 어떻게 되나요?


13.
마지막으로 오늘 알려주신 금융 꿀팁, 시청자들이 알기 쉽게 정리 부탁드립니다.


네, 나와 가족의 미래를 위해 들어놓은 보험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보험 청구가 가능한 사항인지, 더 편리한 청구 방법은 무엇인지 꼼꼼히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 보험제도팀 이승원 수석조사역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