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민참여예산 첫 단추 꿰다…사업제안 1206건 접수

보건·복지가 전체 24.3%…미세먼지·청년일자리 등 제안 활발

2018.04.17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국민들의 활발한 참여 속에 ‘국민참여예산’ 사업 접수가 마무리됐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15일부터 국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www.mybudget.go.kr)를 개설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총 1206건의 예산사업 아이디어가 접수됐다고 17일 밝혔다.

국민참여예산은 국민이 정부 예산사업의 제안과 심사, 우선순위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국민들이 가장 많은 제안을 내놓은 분야는 보건·복지로, 총 293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면서 전체 제안의 24.3%를 차지했다.

이어 일반·지방행정(163건, 13.7%), 공공질서·안전(136건, 11.3%), 환경(130건, 10.8%), 고용(58건, 4.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제안이 집중된 분야는 노인·장애인·육아 등 복지 이슈와 미세먼지·재활용품 등 환경 이슈, 청년·여성 고용 등 일자리 이슈였다.

국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미지 = 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제안된 내용을 보면 복지 분야에서는 비급여의약품 가격정보 알리미시스템, 영유아 가정양육자에게 찾아가는 건강검진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최근 미세먼지, 재활용쓰레기 대란 등 환경 관련 이슈에 대한 관심 증가가 사업 제안으로 이어져 드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제거사업, 휴대폰 기지국을 활용한 미세먼지 측정소 설치 사업 등도 접수됐다.

일반·지방행정 분야에서는 24시간 지하철 운행과 대중교통 무선인터넷(와이파이·Wi-Fi) 확충 사업 등 교통 관련 아이디어가 많았다.

공공질서와 안전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살예측 플랫폼 구축과 재해대응형 자판기 설치 등의 사업이 접수됐다.

이밖에도 농림·축산·식품 분야에서 귀농인턴제도, 복잡한 식품정보 온라인화, 가축 살처분 기계제작 등 제안됐다. 국방분야에서 현역병 처우 개선, 태양광을 이용한 군부대 냉난방사업 등이 접수됐다.

기재부는 앞으로 관계 부처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국민 제안이 중앙정부 사업으로 적격한지를 심사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사업 숙성화 작업을 거쳐 각 부처는 참여예산 후보사업을 포함해 5월 말까지 예산요구안을 기재부에 제출하게 된다.

최종 참여예산사업 결정은 6~7월 예산국민참여단 논의, 사업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이뤄진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8월 정부 예산안에 정식으로 반영되며, 9~12월 국회 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문의 : 기획재정부 재정혁신국 참여예산과 044-215-548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