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2018.01.30 한국인터넷진흥원
인쇄 목록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광고계의 핫 이슈!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 바이럴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고? 하단내용 참조

요즘 핫하다는 마케팅 방법, 바이럴 마케팅이 뭘까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처럼 전이되는 형태의 광고로 일명 입소문 광고라고도 합니다. 소비자들이 작성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품평을 블로그나 SNS, 카페 등 온라인 매체에 올리는 마케팅 기법이죠.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전하는 정보로 신뢰성을 줄 수 있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약 78%는 구매 전 블로그 후기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상품의 이미지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하지만 관련법을 위반한 바이럴 마케팅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가를 지급하고 블로그에 전문가 또는 소비자 체험수기처럼 작성했으나, 광고 사실을 표시하지 않은 맥주 업체 등 사업체 4군데가 적발되었고 온라인 카페, 지식인 등에 이용 후기·추천 글 형태로 게시하면서 경제적 대가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업체에 1억 8천만 원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한, 직원이 작성한 홍보성 게시물임을 밝히지 않고 소비자처럼 작성한 병원 후기 글이 적발되었어요. 이들은 모두 표시광고법을 위반해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가 지급 사실을 은폐한 사례들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유료광고’, ‘대가성 광고’ 등 경제적 이해관계가 명확히 드러나는 표현 등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하는 권고 문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생생한 후기로 신뢰를 주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 법 제도를 준수해주세요!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