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비타민C 풍부한 감자의 효능·요리법

2016.07.18 .
인쇄 목록

가뭄이나 장마에 강하고, 갈지 않은 땅에서도 수확할 수 있어 전쟁이나 기근에도 생명의 양식이 되어주었던 감자. 7~8월이 제철인 감자의 효능과 싱싱한 감자 고르는 법, 맛있게 즐기는 법을 알아보자.


감자

감자의 효능

1. 에너지 공급

감자의 주성분은 전분, 즉 탄수화물이다. 풍부한 탄수화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은 적기 때문에 에너지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당 성분이 낮고 철분과 마그네슘 등 무기물질 및 비타민B, C가 많아 영양가도 높다

2. 피로해소

감자는 유럽에서 ‘땅속의 사과’라고 불릴 만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녹말 입자 사이사이에 야무지게 들어가 있어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비타민C는 항암작용, 암 예방,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와 권태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

3. 성인병 예방

감자는 칼륨을 많이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이라 몸속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트륨 함량을 갑자기 줄이기 힘든 성인병 환자들이 감자를 곁들여 먹으면 식단 조절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4. 소화기관 강화

감자의 알기닌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대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한다.

5. 각기병 예방

감자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각기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설탕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 B1이 설탕을 흡수하는데 소모된다. 

6. 일광화상 통증 완화

피부가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 화끈거릴 때 감자를 얇게 잘라서 화상을 입은 부위에 대고 문지르면 통증이 완화된다. 차가운 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사용해도 좋다. 감자는 염증 완화, 고열, 편도선이나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다. 

싱싱한 감자 고르는 법·보관법

감자는 표면에 흠집이 적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해야 한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눌렀을 때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이 싱싱하다. 가볍거나 주름이 생긴 감자는 수분이 빠져나가 맛이 덜하다.

감자는 햇빛에 두면 싹이 잘 튼다. 감자싹에는 ‘솔라닌’이라 불리는 독소가 있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도려내고 사용해야 한다. 사과와 같이 두면 감자에 싹이 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검은 봉지나 신문지, 상자에 넣어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감자는 수확 후에도 표피를 통해 계속 숨을 쉬기 때문에 봉투나 상자에 구멍을 뚫어 숨구멍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한편, 감자는 저온에 약해 냉장고에 두면 오히려 상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감자를 활용한 요리법

▲ 삶은 감자로 옛날식 샐러드 만들기

감자샐러드재료: 감자 3개, 오이 1개, 당근 30g, 양파 1/4개,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설탕 약간씩

1. 감자는 껍질째 씻어 냄비에 넣고 감자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삶는다.

2.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다 익었으면 물을 따라낸 뒤 강한 불에서 냄비를 흔들어 감자 속 수분을 날린다.

3. 감자가 뜨거울 때 껍질을 벗겨 으깬다.

4. 오이는 껍질째 씻어 반을 가른 뒤 씨를 긁어내고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어 소금에 절인다. 절인 오이는 물기를 꼭 짜서 대강 다진다.

5. 당근과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뒤 팬에서 볶아 식힌다.

6. 으깬 감자에 오이, 당근, 양파를 넣고 마요네즈, 머스터드, 소금, 설탕으로 버무린다.

▲ 1등 밑반찬 알감자조림 만들기

알감자재료: 알감자 300g, 얼음물 약간, 식용유 3큰술, 조림장(간장 5큰술, 맛술 3큰술, 설탕 1큰술반, 다진 마늘 1큰술, 물엿 2큰술, 통깨 약간)

1. 알감자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찜기에 물을 끓인 뒤 알감자를 올리고 5~6분 정도 찐다.

3. 쪄낸 감자는 재빨리 얼음물에 헹궈 열기를 식힌다.

4. 물기를 잘 닦아 깊이가 있는 팬에서 식용유를 두르고 껍질이 쪼글쪼글해질 때까지 볶는다.

5. 물엿과 통깨를 제외한 조림장 재료를 팬에 넣고 끓인다.

6. 볶아놓은 알감자를 조림장에 넣고 약한 불에서 간이 배도록 졸인 뒤 물엿으로 버무리고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쿠켄 ⓒ(주)미디어컴퍼니쿠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