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6가지

2016.10.17 하이닥
인쇄 목록
최근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의 80%가 과일·채소 권장 섭취량이 부족하고, 과일·채소 1일 500g 이상 섭취자 분율(6세 이상)은 평균 38.3% 수준”으로 낮았다. 농식품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햄버거, 라면 등 인스턴트 또는 식품 간편식에 입맛이 길들여진 어린이가 증가하는 반면 쌀·과일 등 우리 농산물 소비는 지속해서 감소 추세이다.

아동에게서 과일, 채소의 섭취가 낮으면 과체중의 위험이 높아질 우려가 있는데, 실제로 과일을 하루 1회 미만 섭취한 청소년의 경우 1회 이상의 섭취자보다 과체중의 위험이 더 높았다. 패스트푸드의 위해성 및 채소, 과일의 효능을 한국건강증진재단의 ‘건강 과일 바구니’를 통해 알아본다.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6가지

1. 생활습관병 유발

패스트푸드에는 포화지방과 나트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자주 먹으면 비만, 고혈압, 당뇨병,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2. 변비 유발 

패스트푸드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적어 원활한 장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3. 성장 부진 

패스트푸드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낮아 성장을 부진을 초래하고 면역 기능을 약하게 한다. 끼니를 거르고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게 되면 영양소 결핍을 초래한다.

4. 뼈 약화

패스트푸드 속 과잉 소금은 몸속의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뼈를 약하게 한다. 또한 가공식품 속 설탕은 몸을 산성화시키고 칼슘 흡수를 방해해 골격형성에 지장을 준다.

5. 충치 유발

패스트푸드와 함께 섭취하는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속 당은 치아를 쉽게 상하게 하고 충치를 유발한다.

6. 인성발달의 문제

패스트푸드 속 과량의 당분이나 첨가물은 건강한 인성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 실제 ADHD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인공색소, 감미료, 정제당, 향미료 등의 과다섭취가 꼽힌다. 
 
채소와 과일 효능 

다양한 채소와 과일, 컬러푸드의 효능

1. 레드 푸드(토마토, 사과, 수박 등)

우리 몸의 세포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해준다.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은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2. 엘로우 푸드(당근, 호박, 오렌지 등)

베타카로틴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위장보호, 피부미용,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

3. 그린 푸드(키위, 브로콜리, 시금치 등)

엽록소가 많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며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를 풀어준다.

4. 화이트 푸드(양배추, 마늘, 배 등)

안토크산틴이 풍부해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폐나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어 감기 예방에 좋다. 항염, 항균,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

5. 블랙 푸드(포도, 검정콩, 블루베리 등)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 건강, 골다공증 예방, 혈관 건강,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비만한 사람에게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