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하루 커피 3~4잔, 심혈관질환 예방 도움

2015.03.06 .
인쇄 목록

커피를 만드는 모습하루 3~4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조기관상동맥질환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은 코호트연구소 장유수 교수와 최유니 연구원이 심장질환이 없는 성인남녀 2만5000명(남자 2만1000명, 여자 4000명)을 대상으로 커피섭취 수준에 따른 관상동맥 석회화 정도를 비교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적당량의 커피섭취가 조기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커피섭취 수준에 따라 커피를 마시지 않는 그룹, 커피를 하루 1잔 미만, 1잔 이상~3잔 미만, 3잔 이상~5잔 미만, 5잔 이상 마시는 그룹 등 총 5개 그룹으로 나눠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3잔 이상~5잔 미만(1잔에 150ml)의 커피를 마시는 그룹은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조기관상동맥질환 비율이 20%, 관상동맥석회 수치는 41% 낮았다. 반면 커피를 5잔 이상 마시는 그룹의 경우 이 같은 감소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관상동맥석회 수치는 혈관 내에 쌓인 노폐물인 동맥경화반의 양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향후 관상동맥질환 발생을 예측하는 지표다.

연구팀은 커피가 심혈관계질환의 예방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전제하면서, 커피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커피의 항산화 물질이 인슐린 감수성과 베타세포 기능을 개선하고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산화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장유수 교수는 “무증상 성인에게 적당량의 커피섭취는 조기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 음용을 권고하는 것은 아니며, 과도한 커피 섭취는 심장부정맥과 같은 카페인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 대표 심장저널(HEART)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