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집’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테스트 ②

2015.10.05 .
인쇄 목록
여러가지 집 그림
 
지난 번 ‘집’ 그림상담 1편에 이어 오늘은 ‘지붕’과 ‘굴뚝’ 그리고 집을 바라보는 시선에 담긴 심리를 해석해보고자 합니다. 전에 그렸던 그림을 다시 꺼내거나, 아니면 새로 다시 집을 그려보세요. 참고로 ‘창문’과 ‘문’에 대한 설명은 지난 기사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집’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테스트 ①


1. 지붕

기본 지붕 집그림


지붕은 사람으로 치면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보통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관념과 같은 자아와 자존감을 나타냅니다. 자신감을 밖으로 표현할 때 헤어스타일을 변화시키거나 나만의 특이한 모자를 쓰는 행동도 같은 맥락이라 보면 됩니다.

지붕이 지나치게 큰 집 그림

지붕을 지나치게 크게 그렸다면 몸 보다 머리가 큰 사람은 자아가 몹시 강한 사람으로 대단한 자기 고집의 소유자입니다.

드라마 ‘프로듀사’의 변대표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자기 생각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해 본인 고집대로 밀어붙입니다. 자기 주장이 틀렸다고 할지라도 인정하려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속단은 금물이에요. 집주인은 비 맞을 이웃들을 위해 긴 처마를 가진 집을 장만했을지도 모르죠. 내 집 옆에 머무르면서 비를 피해 가라는 고운 마음을 가졌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하늘에서 떨어질 자연재해에 대해 몹시 예민한 사람일 수도 있어요. 지붕이 집에 비해 작은 경우는 해당 해석을 반대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지붕을 강조해서 그린 경우

선을 짙게 그리거나 덧칠하는 등 지붕이 다른 집의 구조에 비해 강조되어 있다면 공상에 많이 몰두하고 있을 수 있어요. 우울하거나 심한 경우 자폐적 공상일 수도 있으니 정신과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지붕을 정교하게 그린 집 그림

지붕을 정교하게 그렸다면 강박적인 경향이 있으며, 강박적인 방식을 통해 통제하려는 대상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어요.

비슷한 캐릭터로는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의 장재열이 있어요. 자신의 과거를 무의식적으로 잊기 위해 여러가지 강박증상을 보이는데, 한 예로 잠금장치가 있는 욕조에서만 잠을 잘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을 보이죠.

2. 굴뚝

굴뚝 집 그림

 

굴뚝은 사실 외국 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집의 형태로 한국인이 굴뚝을 그렸다면 동화책이나 그림책에서 봤던 굴뚝을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한국인이 집의 굴뚝을 그리지 않았다고 해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진 않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굴뚝을 그렸다면 가족과의 관계와 분위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굴뚝 자체가 남성의 성기를 대변해 표현된 것으로 해석 되기도 하는데요. 굴뚝의 높이 및 크기가 집 전체의 비율보다 크고 작음에 따라 성적 욕구의 강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집 그림

 

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장면을 그렸군요. 적당한 양의 연기는 일반적이지만, 그 양이 많고 색깔이 짙다면 애정이나 따뜻함에 대한 과도한 욕구와 관심의 결핍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연기 자체가 남성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드라마 후아유 공태광의 환경과 비슷합니다. 고등학교 이사장 아들로 경제적으론 부유하지만 정신병원을 들락거리는 시한폭탄같은 존재죠. 하지만 이런 행동의 이면엔 가족의 관심과 사랑에 목말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굴뚝에 벽돌무의를 그린 집그림

 

굴뚝에 벽돌 무늬를 그렸네요. 굴뚝 무늬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무늬를 너무 자세히 그렸다면 강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가족간의 따뜻한 교류와 애정 관계에 대한 집착이 있을 수 있어요.

울타리가 있는 집 그림

 

울타리를 그리셨나요? 우리는 항상 울타리가 있고 넓은 정원이 있는 멋진 집을 원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림 분석에서의 울타리란 ‘장애물’을 의미합니다. 상대의 접근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는 장애물이죠.

해당 그림의 울타리는 뾰족한 울타리 모양이 위협적이게 보이기도 하지만 울타리 사이의 간격이 생각보다 넓어 통행이 가능하죠. 접근을 차단은 하고 있지만 소통에 대해 갈망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3. 집을 보는 관점

다음은 집을 여러 각도로 바라보고 그린 듯한 그림을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위에서 아래를 바라본 듯한 그림입니다. 마치 새가 집을 바라본 것처럼 그린 그림입니다.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의 집그림

 

이 그림의 경우, 본인의 가정형편이나 상황에 대하 불만을 가지고 있고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나타냅니다. 가족과 나는 차별된 존재로 집에 속해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올려다본 집 그림

 

위의 그림과 반대의 경우인데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모습으로 본인의 가정형편이나 상황에 대하 불만을 가지고 있고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나타냅니다. 가족과 나는 차별된 존재로 집에 속해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집이 나무 사이에 있는 그림

 

나무 사이에 집을 그린 그림이네요. 내가 바라는 이상과 느낌이 가족이 바라는 것과 다름을 표현한 그림으로, 좌측과 우측 나무의 차이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데요, 우측은 예술적인 측면을, 좌측은 지적인 측면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무 위에 집이 올라가 있는 모습

 

나무 위에 집을 그렸다면 주로 가족 안에 소속되지 싫어하는 가출하기 직전의 청소년들이 많이 그리는 그림이에요.

어떤가요? 본인의 집 그림에 만족하시나요?

지금까지 다양한 집 그림들을 살펴봤는데요, 이론적으로 해석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왜 이렇게 그렸는지’ 먼저 의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해석하는 입장이라면 상대방이 왜 이렇게 그렸는지 질문을 던져야겠지요. 의도를 파악하지 않은 채 이론대로 해석한다면 자칫 오해 하거나 잘못 판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가 그린 집 그림에 의문점이 생기거나 더 해석이 필요하다면, 혼자 끙끙 앓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세요. 가장 정확하고 명확한 방법입니다.

그림상담에 대한 유의사항

해당 그림상담은 기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며 간단한 그림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린 사람의 환경이나 현재의 심리상태에 따라 분석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그림에 대한 보다 정확한 해석은 정신의학이나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전문가가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글=인천우리병원 최성환 진료부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