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죽상동맥경화증’

2015.11.26 하이닥
인쇄 목록
‘죽상동맥경화증’이란 동맥 안에 지질, 콜레스테롤, 칼슘 등이 쌓여 내부가 좁아지는 질환이다. 최근에는 죽상경화증과 동맥경화증을 혼용해 죽상동맥경화라고 쓰기도 한다.

콜레스테롤은 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데 적정량을 넘게 되면 혈관 벽에 붙어 계속 쌓이게 된다. 혈관이 좁아지면 굳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을 ‘경화증’이라고 한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조심해야 한다. 그 밖에 흡연, 식습관, 비만, 통풍, 운동량 저하, 당뇨병,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동맥벽이 탄력을 잃어 굳어지고 벽에 지방질이 끼어 장기로의 혈액 공급이 감소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우선 가슴을 조이는 듯하고 소화 불량과 같이 가슴이 꽉 막힌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뇌출혈이나 뇌경색이,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죽상경화증

죽상동맥경화증의 예방 및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평소 식습관과 운동이다. 채소와 곡식 위주로 식사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동물 단백질보다 생선이나 콩 등 식물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몸속에 쌓인 지방 성분을 태워 죽상동맥경화증 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관리 위해 외식 시 위험 음식

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해장국, 선짓국, 곱창전골, 부대찌개, 중국 음식, 뷔페, 피자, 햄버거, 프라이드치킨 등

콜레스테롤 관리 위해 외식 시 권장 음식

비빔밥, 한정식, 김밥, 초밥, 국수, 생선구이, 매운탕 등

죽상동맥경화증은 상당히 진행됐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동맥경화에 해당하는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관리 등을 꾸준히 하고 금연과 운동을 하도록 하자. 흡연은 죽상동맥경화증에 의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2~3배 정도 증가시킨다. 금연할 경우 3년 이내에 그 위험이 60% 정도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