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Q&A]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이유

2016.06.20 하이닥
인쇄 목록
Q. 모니터를 보고 있으면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현상이 지속되는데요. 왜 그런걸까요?

 눈이 피로한 여성 
 
A. 눈 밑 근육 떨림에 대해 질문하셨군요. 근육이 내 의지와 달리 저절로 떨리는 경우를 ‘근육잔떨림’ 또는 ‘근육자발수축’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눈가근육처럼 작은 근육에서 잘 발생합니다.

특별히 근육 자체의 근력저하, 즉 안면마비가 동반하거나 안면감각이 저하되거나 근육이 마르는 현상과 동반되지 않는 경우 정상인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로는 한쪽 눈 밑이나 눈꺼풀 정도가 아니라 광범위한 근육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드물지만 길게는 수 개월 또는 수 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신경이 근육을 자극하는 연접부가 민감해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영양소 결핍보다는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량원소 결핍에 의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나트륨, 칼륨 등의 전해질 균형이 깨졌을 때도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혈액검사상 특이소견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저절로 소실되므로 불편감이 아주 심하지 않으면 그대로 경과 관찰하셔도 될 것으로 보이며, 눈이 피로하거나 눈으로 볼 때 불편감을 준다면 근육의 민감도를 낮춰주는 약물이나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신경과 진찰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도움말=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한영수(신경과 전문의)>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