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하체비만’ 부르는 원인 및 개선 방법

2016.06.27 하이닥
인쇄 목록
미니스커트와 핫팬츠가 거리를 점령하는 여름이 오면서, 일명 ‘하비족’들의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상체에는 그다지 살이 붙지 않는데 유독 하체가 잘 붓고 살이 쉽게 찐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들 때문일 수 있으므로 해당사항이 있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과체중이 무릎에 미치는 영향
 
1. 여성호르몬

하체비만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여성특유의 굴곡진 몸매를 만들어 주는 여성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지방세포를 늘리게 되고, 이 지방세포가 엉덩이, 허벅지 등 주로 하체에 많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2. 출산

날씬하던 여성도 출산을 하면서 하체비만형 체형이 되는 경우가 많다. 출산을 하면서 벌어진 골반은 쉽게 회복되지 못하고 비틀림 현상이 오기 쉽다.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엉덩이와 허벅지 등 하체에 지방이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

3. 변비


변비에 걸리게 되면 노폐물을 운반하는 림프액의 통로인 림프절이 있는 서혜부를 압박해 이 부분에 수분이 고여서 다리가 비대해지는 원인이 된다. 변비로 인해 장 운동이 더뎌지면 장 속에 음식들이 머무르는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장에서 흡수하는 에너지가 평소보다 높아진다.

4. 식습관

지나치게 짜거나 맵거나 단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기관에 무리를 준다. 특히 지나친 염분 섭취는 혈액순환 장애를 부르는데, 하체비만인 경우 하체의 혈액 및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고염분 식사는 더욱 치명적이다.

5. 잘못된 자세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긴 직장인들의 경우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역시 하체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이런 자세는 척추와 골반이 비틀어져서 하체 쪽의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여기에 적은 활동량으로 인해 대사율이 떨어지면서 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된다.

하체비만을 개선하는 방법 5가지


1. 규칙적인 식습관

끼니를 거르지 않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야식을 먹지 않는다.

2. 변비 치료


변비는 하체비만뿐 아니라 다이어트의 크나큰 방해요인이므로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개선하도록 한다.

3. 장 운동 활성화


유산균 요구르트,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섭취해 장 운동의 활성화를 돕는다.

4. 꽉 끼는 옷은 피하기


하체의 순환을 방해하고 하체를 심하게 압박하는 옷은 피한다.

5. 꾸준한 운동


하체비만은 장 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운동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