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잘못 알려진 다이어트 속설 10가지

2016.07.18 .
인쇄 목록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면서도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속설, 궁금하지 않는가. 진료실을 찾은 수많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그렇지만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속설 10가지를 정리했다.

표준체형과 비만체형 

1. 원푸드다이어트는 효과 있다?

원푸드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여 일시적으로 체중감량 효과는 있지만 단순히 체중이 빠진다고 효과가 있다고 보면 안 된다. 오히려,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불균형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원푸드다이어트는 ‘Diet fatigue’라는 표현처럼, 쉽게 질리게 될 수밖에 없어서 단기간 효과로 인한 요요도 더 잘 나타나고 건강 상에도 크게 좋지 않다.

2. 극단적으로 굶는 절식 다이어트도 도움된다?

체지방이 분해되는데도 최소한의 영양소와 에너지는 필요하다. 때문에 극단적으로 먹는 양을 줄이면 체중감량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오히려 체지방보다는 근육이 줄어들 수 있다. 운동을 병행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에너지 섭취가 되어야 근육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굶는 다이어트는 여러 면에서 부정적이다.

3. 주중엔 안 먹고 주말엔 먹으면 괜찮다?

우리 몸은 체중이 감량될 때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어 기초대사량도 떨어뜨리고 들어오는 음식을 더 많이 저장하려는 경향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주중 절식 후 주말 보상 섭취는 자칫 체중 재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신, 체중 감량을 위해 주중에 피했던 빵이나 치킨 같은 음식을 주말에 정해진 칼로리 이내로 조금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절대 빵 먹지 않겠다’는 결심보다는 주말에 조금 먹을 수 있다는 결심이 빵에 대한 절제력을 더 키우고 다이어트 시 생길 수 있는 폭식 경향도 줄일 수 있다.

4. 시판되는 다이어트 식품은 마음껏 먹어도 된다?

저칼로리 식품은 다이어트 하는 이들에게 좋은 무기임에는 틀림없다. 보통 음료수보다 제로칼로리가 저열량 식사 구성에 유리하다. 그렇지만 코끼리가 풀만 먹어도 살이 찌듯, 어떤 음식이든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해도, 칼로리는 분명 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본인의 체중감량으로 계산된 하루 섭취량에 맞게 먹어야 효과적이다.

5.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은 있다?

일단 물은 제로칼로리다. 살이 찐다는 것은 칼로리 섭취가 초과되어 지방이 쌓이는 것이다. 칼로리 없는 음식 섭취로는 살이 찌지 않는다. 물의 경우, 마시면 배가 부르고 불룩해져 살찐 것처럼 느끼거나, 부종이 심한 사람의 경우 수분 섭취 시 더 부어 살쪘다고 느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물만으로는 체지방이 늘지는 않는다.

6. 낮에 괜찮은데 밤에 먹는 건 다 살로 간다?

밤에 먹는 음식이 더 살이 찐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대표적인 다이어트 속설이다. 같은 음식을 밤에 먹는다고 해서 더 살이 찌기 보다는 대부분 밤에 섭취하는 경우, 하루 필요 칼로리를 넘어 초과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여진다.

실제로 내원한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밤에 섭취가 잦은 이는 그렇지 않은 이보다 하루 섭취량이 많았다. 저녁을 거르게 되면 오히려 늦은 시간에 음식을 찾게 될 수도 있어, 잠들기 4시간 이내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장애가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7. 다이어트를 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체중이 감량되는 초기에는 얼굴 살부터 빠진다. 그러다 보니 ‘아프다’ ‘늙어보인다’는 말을 듣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진행될수록 다른 부위 지방이 빠지면서 균형을 맞춰가게 된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급격하게 체중이 감량되고, 특히 초기에 빠진 얼굴 살은 회복이 힘들 수도 있다. 원푸드나 초저열량식은 영향 균형이 맞지 않아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8. 뱃살은 맨 마지막에 빠진다?

항상 그렇지는 않다. 대부분은 얼굴 살부터 빠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성의 경우 복부보다는 허벅지와 엉덩이가 끝까지 잘 안 빠지는 부위다. 이 부위는 지방세포가 다른 부위보다 지방분해 신호를 받아들이는 일종의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용체가 적고, 지방분해를 억제하는 효소들이 많아 그렇다.

9. 셀룰라이트는 절대 안 빠진다?

결론적으로, 셀룰라이트는 쉽게 빼기 힘들다. 이는 셀룰라이트를 제대로 알면 쉽게 이해가 되는 부분인데, 단순히 지방이 많은 상태가 아니라 지방층에 섬유조직이나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잔뜩 뭉친 상태를 말한다.

이런 이유로 단순히 식이조절과 운동만으로는 빠지기 힘든 부위가 바로 셀룰라이트다.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가 많이 고민된다면, 최근에는 셀룰라이트 제거가 가능한 람스와 같은 다양한 시술이 발달되어 있어 비만치료 전문가를 찾는 것이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10. 요요 현상은 무조건 다 생긴다?

그렇지 않다. 다이어트 방법과 체중감량 후 관리에 따라 요요 없이 감량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우선 요요를 막으려면 원푸드 다이어트나 식사를 거르는 일은 피해야 한다. 체중감량 단계에서도 꼭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데, 이는 근육과 기초대사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원하는 체중감량이 된 뒤에는 유지를 위한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 보통 6개월에서 1년간은 다이어트 할 때의 생활패턴이나 운동, 식이를 유지해야 감량한 체중을 제 것으로 인식해서 유지가 가능하다.

글=하이닥 의학기자 김정은 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