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마그네슘 보충이 필요한 이유 6가지

2016.09.19 하이닥
인쇄 목록
흔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이 당긴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긴장을 완화하고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켜주며 두근거리는 심장박동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단연 ‘마그네슘’이 꼽힌다.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남성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 보충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생리전증후군도 없이 평화롭고 안정된 마음

마그네슘은 신경조직을 이완하여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이 부족한 여성일수록 심한 감정기복, 불안, 우울, 예민 등 심한 생리전 증후군(PMS)을 겪게 된다.

2. 가뿐한 하루를 위한 피로해소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꼭 필요하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이러한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인체는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해진다.

3. 근육덩어리 심장을 강심장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떨림 등 근육경련이 일어나는데, 심장도 강력한 수축력을 지닌 근육덩어리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게 마그네슘 정맥 주사치료 요법으로 마그네슘을 공급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며, 심장 발작 후 생존율을 높이는데도 마그네슘은 매우 중요하다. 

4. 골다공증 예방하는 강인한 뼈

마그네슘은 칼슘 대사와 비타민 D 합성에 관여하여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해준다. 치아 상아질에도 영향을 주어 충치를 차단하는 데 도움된다.

5. 다이어트 

비만인에게서 마그네슘 결핍은 흔한 일로 체질량지수(BMI)와 마그네슘 농도는 반비례한다. 비만예방관리를 위한 마그네슘 섭취는 매우 중요하며, 사실 비만이 만성적인 영양부족에 의한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6. 혈압과 혈당 조절

마그네슘은 칼슘의 길항작용으로 혈관을 이완시키고 심장박동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어 고혈압 완화에 도움된다. 또한 췌장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된다.

마그네슘 섭취 방법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해조류에는 김, 미역, 다시마 등이며, 견과류에는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이 있고, 생선류에는 참치, 연어, 과일류에는 바나나, 딸기 등이 있다.

마그네슘의 섭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1:1.5~2 비율로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균형이 깨져 칼슘을 필요 이상 섭취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마그네슘 섭취율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각종 정제 설탕과 카페인 등은 직접 마그네슘을 배출하거나 이뇨작용으로 마그네슘의 체내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