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위암’의 원인 및 예방법

2016.10.27 하이닥
인쇄 목록
한국인 전체 암 발생률 중 1위를 차지하는 위암은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명확한 원인이 밝혀진 바는 없으나 식생활 등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짜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과 흡연, 과음도 위암의 원인으로 꼽힌다. 흡연과 음주를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남성들에게서 위암이 더 많이 발견되는 것도 이와 같은 생활패턴이 암 발생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위

한국인의 경우 소금 섭취량이 서양인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찌개, 국, 생선 자반 등 짠 음식이 포함된 식단이 많으며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김치, 장아찌 등 대표적인 한국음식들도 전체적으로 염분이 높다.

음식을 할 때 의식적으로 간장과 소금을 줄이고, 식초 등 염분이 없는 향신료를 사용해 맛을 첨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한 번 조리한 찌개 등을 두고두고 끓여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질산염 발생을 유발하고 고기 등 내용물이 부패될 우려가 있으며 이 역시 암 유발 원인이 될 수 있다.

술은 독주와 과음을 피하고 특히 폭탄주는 금물이다. 상대적으로 유해성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과일주나 막걸리 등도 많이 마시면 해롭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적절한 운동 또한 위암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증명된 바는 없으나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므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일주일에 2~3번 이상 하는 것이 좋다.

위암의 가장 큰 특성은 조기에 발견하면 예후가 좋다는 사실이다. 한국인에게 위암이 많이 발생하지만 조기위암 비율이 높으므로 따라서 치료율도 높은 편이다.

정기검진에서 조기 발견되면 간단한 내시경 수술로도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발생 후 진행성이 되면 암으로 사망할 확률도 두배 이상 높아진다. 따라서 정기검진에 따른 조기치료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