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성공하는 사람이 하지 않는 행동 10가지

2017.06.22 .
인쇄 목록

성공은 하나의 사건처럼 ‘쾅’ 소리를 내며 우리 인생에 우연히 찾아오는 게 아니다. 그것을 원하며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성공’이란 것을 조심스레 말할 수 있는 시간이 다가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각자의 삶에서 ‘성공’을 손에 넣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모두가 성공했다고 인정하는 사람들을 통해, 그들이 하지 않는 행동 10가지를 알아보자.

1. 익숙한 환경에 머무르지 않는다

‘컴포트 존(comfort zone)’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익숙하고, 모든 것이 자기 손안에 통제돼 있으며, 불안함을 거의 느낄 수 없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사람들이 이 컴포트 존에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이유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곳에만 머무르는 삶은 쳇바퀴 구르는 삶과 다를 바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러한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 자기 삶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할 때, 삶의 가능성과 사고의 지평을 넓힌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므로 익숙한 환경에 머무르려 하지 않는다.

2. 배움이 없는 일을 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빌 게이츠가 어느 순간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멈췄다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인터넷은 1990년대의 상태 그대로일 수도 있다. 이처럼 배움을 멈추면, 우리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들에만 의존해 살아가야 한다. 앎을 통한 삶의 확장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3. 조언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사람들은 조언을 구하는 것 자체가 상대에게 자기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혼자 해결하려 애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한계에 가둬 두는 것이다. 왜냐하면, 조언은 때로 내가 절대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을 제시해 꽉 막혔던 일이 다른 방향으로 잘 풀리게 돕기 때문이다.

4.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아주 작은 부분까지 꼼꼼하게 봐야 직성이 풀리는 완벽주의 성향들이 있다. 하지만 이 완벽주의가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 작은 것에 연연하기 전에,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우선이다. 작은 디테일은 눈에도 잘 띄고, 집중하기 쉽다. 하지만 이는 더 큰 것을 놓치게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큰 그림이 있어야 방향과 실행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5. 멀티 테스킹을 하지 않는다


많은 이에게 멀티 테스킹은 마치 능력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행동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사실 멀티 테스킹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 사람들도 결국 하나를 할 땐 그 하나에만 집중한다. 멀티 테스킹은 생산성을 낮출 뿐이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의 구체적인 업무에 집중해서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최고치로 뽑아내는 데 집중한다. 

6. 스스로 거짓말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거짓말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고, 변명 없이 자기 자신의 문제를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그 문제를 외면해 스스로 문제가 없다며 거짓말하지 않고, 문제를 직접 마주하고 그것을 포용할 줄 안다. 그래야 이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7. 피드백 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피드백은 자기 자신이 보지 못한 또 다른 측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피드백 구하는 것을 자꾸 미룬다면, 이는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고 있는 것과 같다. 미루면 미룰수록, 피드백을 활용할 시간은 더 줄어들게 된다. 

8. 따라 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리드하는 사람과, 따르는 사람들. 물론, 성공한 사람들은 전자다. 그들은 결승선까지 갈 때 누군가의 뒤통수만 보며 따라가지 않는다. 그들은 스스로가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 곳을 찾아 새로운 길을 닦았다. 남들이 간 길을 따라가기만 한다면, 차이를 만들 수 없다. 

9. 과거가 미래를 좌우하지 않도록 한다

과거는 우리가 절대 바꿀 수 없다. 그 과거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필요로 했던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그렇기에 실수를 반복함으로써 미래가 과거와 같은 길을 걷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과거를 초라한 것으로 규정하고, 그에 얽매이기만 한다면 성공을 만나기는 힘들 것이다.

10. 부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그들을 가로막거나 비난하도록 두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부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부정적인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당신도 그들의 부정적인 태도에 물들 것이고, 자신의 꿈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가능성을 잃어버릴 것이다. 성공은 그 무엇보다도 스스로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자료=저작권ⓒ ‘꼭 알아야 할 상식과 정보’ 데일리라이프(http://www.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