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소화력 증진하는 5가지 방법

2018.02.05 .
인쇄 목록

전날 술을 입에 대지 않았는데도 속이 쓰리고, 몇 숟가락 뜨지 않아 벌써 배가 꽉 찬 느낌이 들고, 수시로 구역질이 나고…. 건강 검진을 받으면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이처럼 소화 불량에 시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에서만 5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소화 불량에 시달리고 있다. 바쁜 현대 생활 속에 허겁지겁 제대로 음식을 씹지도 못한 채 삼키듯 먹고, 제 때에 식사를 못하고 뒤늦게 배를 잔뜩 채우니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폭스뉴스’가 소화 불량 증상을 없애고 소화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제시했다.

복통.

1. 음식을 잘 씹어 먹자

씹는 것은 소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씹기는 음식을 잘게 부수는 것 외에 침샘과 위장, 소장에 신호를 보내 22가지의 소화 효소를 분비하게 한다.

2. 섬유질을 매일 풍부하게 섭취하자

섬유질 식사는 소화 불량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심장동맥 질환, 치질, 대장암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와 과일, 곡류, 견과류를 섭취하자.

3.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스트레스를 피하자

운동은 소화를 돕는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과 비만, 위통, 설사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 간에는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도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액량과 소화 효소의 생산을 감소시켜 소화에 나쁜 영향을 준다.

4. 제산제를 남용하지 말자

위산은 음식의 소화를 돕는다. 그러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할 경우 타는 것 같은 통증을 일으킨다. 이때 제산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너무 남용하면 위장이 기능을 상실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된다.

5. 소화 효소 보충제를 섭취하자

식물에서 나오는 소화 효소는 소화를 돕고 영양분 흡수 능력을 높인다. 좋은 소화 효소는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셀룰라아제와 프로테아제 등 효소를 포함하고 있다.

<자료=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