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설 연휴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려면?

2018.02.14 .
인쇄 목록

명절을 앞두고 가족을 만난다는 기대, 연휴에 대한 설렘, 노동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는 시점이다. 설레는 마음만 앞세우다가는 예기치 않은 부상을 당할 수 있고 과도한 가사노동에 시달리면 이상 통증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운전하는 남성 

장거리 이동 시, 주의사항

장거리 이동 중에는 항상 졸음운전을 경계해야 한다. 운전자 중에서 멀미약을 사용하는 이는 거의 없지만 콧물, 재채기, 기침 등 감기 증상이 심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감기약 중 항히스타민제나 항생제 일부에는 졸음 유발 성분이 들어 있어 운전 전 복용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패치 타입의 붙이는 멀미약은 만 7세 이하 어린이, 임산부, 녹내장 환자, 전립선 비대증 등 배뇨장애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식품 안전이 중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인 노로바이러스를 무엇보다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 간 전파력이 강하므로 복통이나 설사, 구토 증상이 있는 이는 가족, 친척, 지인 등이 모이는 자리에 참석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요리를 하는 등 식재료를 만지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굴이나 어패류는 익혀 먹고 지하수는 끓여 마시며 냉장고에 보관한 채소류도 깨끗한 물로 씻어 조리해야 한다. 완성한 음식은 식힌 후 덮개를 덮어 2시간 내로 냉장 보관하자. 한겨울이라고 해도 실온에 보관한 음식은 부패가 빠른 특징이 있으며 특히 베란다에 음식을 두면 낮 동안 햇빛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면서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커진다.

설 상차림 

요리하기 전이나 식사 전에는 손을 세정제와 물로 충분히 씻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중독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한 음식물을 봉투에 보관해 보건소에 신고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근처 병원이나 응급실을 신속히 방문해야 한다.

근육과 관절도 관리가 필요

평소에도 가사를 전담하는 주부가 명절 음식 마련 등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면 손목 등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장시간 운전을 담당하는 이는 무릎이나 허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노화 증상이 두드러지는 50대 이상은 명절 기간의 가사노동이나 장시간 운전이 퇴행성 관절염과 어깨 통증 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부에게 자주 생기는 질환으로, 반복적인 손목 사용으로 인해 손목 터널 부위에 압력이 심해지거나 손목 터널 자체가 좁아져 신경을 자극하면서 손목 통증 및 저림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 근육이 위축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손목 보호대나 받침대 등을 활용해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며 틈틈이 손 근육을 이완하는 스트레칭을 하면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 

장거리 운전 시에는 허리와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상당해 요통이나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앉은 자세까지 잘못되면 디스크 질환 위험이 더욱 커지므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운전공식인 ‘100-110-120’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등받이 각도는 100도를, 팔꿈치 각도는 110도, 무릎은 120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척추와 무릎, 팔꿈치 등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굿닥터튼튼병원 관절센터의 설의상 원장은 “명절에는 신체가 익숙했던 일상적인 생활반경을 벗어나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척추나 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차례 준비를 하거나 장시간 운전 시에는 관절 부위별로 충분히 스트레칭해 근골격계의 긴장을 완화해야 질환 발생을 막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