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런 건 부엌에서 당장 버려라

2018.03.21 .
인쇄 목록

겨우내 쌓아두기만 했던 냉장고와 찬장을 정리해야 할 때다.

미국의 건강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이 농무부 식품안전 검사소 선임 스페셜리스트 메리안 그레이블리를 만나 주방에서 당장 버려야 할 것들을 정리했다.

냉장고 안을 들여다보고 있는 여자.

성에 낀 냉동식품

성에가 잔뜩 낀 음식이 냉동실에 있다면, 버려라. 박테리아가 번식하지 않았더라도 허옇게 서리가 내려 ‘이게 도대체 뭐였지?’할 정도가 됐다면 요리해봤자 맛이 없을 것이다.

소스

특별한 요리를 만들겠다며 야심차게 사서 고작 한두 번 쓰고 방치한 소스들이 냉장고에 남아있는가? 유통기한이 남아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면 소스를 찬찬히 들여다보라. 기름과 내용물이 분리됐다면 버려야 한다.

베이킹파우더

베이킹 소다보다 변질되기 쉽다. 오래된 베이킹파우더를 아직 쓸 수 있을 지 확인하는 법이 있다. 뜨거운 물 1/3컵에 파우더를 1 티스푼 넣어보라. 맹렬하게 거품이 일지 않는다면 버려야 한다.

오래 된 도마

재료가 나무든 플라스틱이든 흠집이 많이 났다면 버려야 한다. 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깨끗하게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밀방망이, 나무주걱 등도 마찬가지다.

흠집 난 코팅 팬

코팅 프라이팬은 음식이 눌어붙지 않아 편하다. 그러나 흠집이 많이 나면 음식이 눌어붙을 뿐 아니라 위험하다. 조리 때 가열하는 과정에서 손상된 테플론 코팅에서 유독 가스가 발생해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스펀지

설거지용 스펀지를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끓는 물에 삶으면 소독이 된다고 여기겠지만 아니다. 스펀지의 미세한 구멍에 있는 병원균을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다. 마른 행주를 쓰되 2~3일에 한 번 세탁해야 한다. 육류를 조리할 때는 일회용 종이타월을 쓰는 게 좋다.

<자료=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