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화융성

문화포털, 문화융성 체감공간으로 새 단장

137개 기관 문화정보 6400만건 서비스…문화공감 콘텐츠 확충

2014.11.20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포털이 국민 문화융성 체감 공간으로 새 단장돼 공개됐다.

문화포털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및 공공기관, 그리고 지자체 등 137개 기관의 공공문화정보 6400만건이 연계 서비스된다. 또한 ‘문화기자단의 생생 문화체험’, ‘테마문화통계’ 등 문화공감 콘텐츠도 대폭 확충됐다.

문체부와 (재)한국문화정보센터는 “문화정보종합 포털사이트 ‘문화포털(http://www.culture.go.kr/)’을 국민이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고 있다”며 “이번에 1차로 문화공감서비스를 확대하고 접근성을 개선해 20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문화포털 첫 화면.
문화포털 첫 화면.

문화포털은 소속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공공문화정보를 올해 말까지 현재 80개 기관 2300만건에서 137개 기관 총 6400만건으로 확대돼 서비스된다.

공연·전시, 행사·교육, 문화공간, 소식 등에 축적될 방대한 양의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분류했으며 각 정보 관련 키워드 입력, 관련 정보 링크 등을 통해 정보 간 유기적 연계가 강화됐다.

또한, 문화정책/행사의 수요자인 국민들과 공급자인 공연 창작자·문화 예술인이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융성 체감 공간’으로써 ▲공연/전시 ▲축제 ▲문화공감콘텐츠 ▲문화동영상 ▲공연시설 등의 메뉴가 확대, 강화됐다.

문화포털의 이번 1차 공개는 다양한 문화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문화접근성을 한 단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연관검색어, 인기검색어 등 검색선택사항(옵션)을 제공함에 따라 통합검색기능이 강화돼 더욱 빠르고 정확한 검색이 가능해졌다.

새 단장을 기념해 ‘문화융성 퀴즈이벤트’를 11월 20일(목)부터 12월 19일(금)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문화가 있는 날’, ‘문화릴레이티켓’, ‘문화공감콘텐츠’, ‘문화영상’, ‘전통문양’ 등에 대한 퀴즈를 풀면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한다.

아울러 문화포털을 운영하는 (재)한국문화정보센터와 문화 관련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페베네’는 이달 중에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카페베네가 보유한 전국 900여 개의 매장을, 문화포털이 제공하는 최신 문화정보와 영상을 시청하는 문화소통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화포털 1차 개편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유산, 관광, 체육 등의 문화정보 자원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며 “내년 1월로 예정돼 있는 2차 개편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문화포털 플랫폼에서 국민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문화를 즐기고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계담당관 044-203-2263, 한국문화정보센터 정보서비스부 02-3153-28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