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공모사업 알리미

해양산업 건전한 생태계 구축

[정부 공모·보조사업 정보] 미래 해양산업 기술개발사업 공모

2015.02.10 위클리공감
인쇄 목록

“선박은 구역별로 다른 소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각각 설계기법과 설비구조가 다르기 때문이죠. 저희는 기관실과 화물차고에 필요한 소화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물로는 불을 못 끈다고 알려져 있지만 저희는 물을 미세한 입자로 변환해 화재를 진압하는 설비를 만들었습니다. 예컨대 건물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것처럼 기관실에 미분무수 노즐을 수백 개 깔아 불을 끄는 것이죠. 정부 지원 덕에 시스템을 개발했고, 기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도 여러 차례 진행해 ‘DNV(노르웨이 선급)’ 국제인증을 받았습니다.”

김영한 (주)탱크테크 전무는 기술 개발자들의 노고를 인정하면서도 “시험 담당자들이 손톱은 물론 얼굴이 검게 그을릴 정도로 화재 위험을 무릅쓰고 일한 덕분”이라며 현장 업무자들을 치켜세웠다. 탱크테크는 선박 기자재를 생산하는 회사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정부에서 5억 원을 지원받아 선박 구역별 국제규정에 적합한 미분무수 소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올해도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해양산업 기술개발사업 지원자를 공모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 신산업의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해양수산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부터 이 사업을 진행해왔다. 사업 담당자인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 연구개발팀 이경재 연구원은 “해양수산 기업 95% 이상이 종업원 50명 이하로 영세하다”면서 “이 사업으로 기업들이 정부 지원을 받아 기술경쟁력을 갖추면 해양산업 생태계가 건강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 해양산업 기술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되면 각각 1~3년간 최대 2억~10억 원을 받을 수 있다. 전체 연구개발비의 75%를 정부에서 지원받고 나머지 25%는 지원자가 인건비, 장비, 현금 등 현물로 출자해야 한다.

사업은 크게 3가지로 ▶미래 해양기술 개발 ▶해양 중소·벤처 지원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지원으로 나뉜다(표 참조). 미래 해양기술 개발과 해양 중소·벤처 지원은 모두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기술 개발 과정’을 지원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전자가 중소·벤처기업, 학교, 출연연구기관이 지원할 수 있는 반면 후자는 중소·벤처기업으로 한정된다. 또한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지원은 ‘기술 개발 이후 과정’을 돕는 제도다. 기술사업화 지원은 생산을 위한 공정 지원과 같은 ‘사업화 기술 개발’, 국제인증을 얻는 등의 ‘융·복합 제품 시장 검증’으로 나뉜다.

미래 해양산업 기술개발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해양수산부(www.mof.go.kr) 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www.kimst.re.kr) 홈페이지에서 공고 내용을 확인해 지원할 사업의 목적에 맞는 연구 계획서와 관련 자료를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뒤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위클리공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