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정책

‘꿈의 직장’ 한국전력, 이렇게 준비하라!

[공공기관 일자리를 잡아라 ①] 한국전력 인사담당 김관봉 부장

2016.06.20 정책기자 서동주
인쇄 목록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에서는 최근 취업준비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KTV와 함께 공공기관 채용담당자들을 만나 공공기관 취업에 대해 알아보는 기획 시리즈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필자가 나주에 있는 한국전력 본사를 찾은 건 6월의 어느 흐린 날이었다. 대한민국 전력의 안정적 공급이라는 주요 임무를 맡은 공공기관을 찾아가 본다는 건 꽤나 흥미로운 일이었다.

국민의 방송 KTV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공공기관 채용설명회 ‘공공 일자리를 잡아라’의 첫 번째 주인공은 나주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였다.

1
한국 전력 본사 전경 ⓒ 서동주 기자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국전력(KEPCO)은 전원개발 촉진, 전력수급 안정화, 국민경제 발전의 기여를 목적으로 ‘한국전력공사법’에 의해 설립된 법인이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장형 공기업으로 분류되며 한국전력공사는 설립목적에 따라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해외사업,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등을 수행하는 회사이다. 1898년 1월 설립된 한성전기회사가 모체다.

1
한국전력 본사 로비ⓒ 서동주 기자
한국전력 본사 로비.

필자가 예정된 한국전력 인사담당자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이동한 곳에서는 KTV 프로그램 ‘공공 일자리를 잡아라’ 라는 프로그램 촬영이 진행 중이었다.

1
K-TV 국민의 방송 프로그램

KTV 국민방송 프로그램 ‘공공 일자리를 잡아라’ 촬영 모습.

이 프로그램은 공공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고 소개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전력 인사 담당자와 신입사원이 패널로 출연해여 대한민국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한국전력 입사를 위한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 촬영이 끝난 후 필자는 사무실로 이동하여 담당자인 김관봉 부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전력의 인재채용부장 김관봉입니다. 반갑습니다.

Q. 한국전력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A. 한국전력은 전력수요 관리, 무엇보다 전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공기업입니다.

Q. 현재 부장님께서 계신 부서와 주 업무는 어떻게 되시나요?

A. 제가 있는 곳은 인재 채용 부서인데요. 하는 일은 한전의 채용 관련 제반 업무 및 사내의 승진 업무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졸과 고졸 사원 입사, 연구직-계약직 채용 업무 등을 맡고 있습니다.
 

1
업무중에 있는 한국 전력 인사담당자 김관봉 부장ⓒ 서동주 기자
업무를 하고 있는 한국전력 인사담당자 김관봉 부장.

Q. 많은 취준생들이 한국전력 취업을 원하는데 구체적으로 입사 경쟁률은 어느 정도인지요?

A. 입사 경쟁률은 직군별, 시기별로 차이가 많은데, 통상적으로 서류 전형 단계에서만 100~150대 1 정도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Q. 한전 입사 후 직원들을 위한 복지나 혜택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요?

A. 저희는 hwp라고 해서 해피 워크 플레이스라는 여러 복지 혜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절기에 하계 체험장, 생활 연수원도 운영하고 직원들의 건강검진을 위한 한일병원, 여러가지 사내 복지기금 등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한전은 작년 말에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Q. 한전 입사를 위한 서류와 면접 평가에서 인사 담당자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A. 서류 전형에서 기본적인 것은 어학과 자격증, 그리고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라는게 있습니다.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를 무시하기 쉬운데, 이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는 개인의 성장배경이나 장, 단점을 묻는게 아니라 본인이 왜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됐으며 앞으로 업무에 있어서 딜레마적 상황에서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갈지, 직무와 연결해 잘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1
한국전력 인사담당자 김관봉 부장 ⓒ 서동주 기자
한국전력 인사담당자 김관봉 부장.

Q. 한국전력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A. 한국전력에서는 글로벌 파이오니어라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파이오니어가 되기 위해서 도전적 인재, 융합형 인재, 통섭형 인재, 기업가적 인재 4가지 인재상을 바라고 있습니다.

Q. 한국전력 직원들간의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A. 소통은 저희의 기업 문화인데요. 올해 2016년 경영화두는 매일 새롭게 태어난다는 일신우일신 문화를 바탕으로 남들을 배려하는 스마트 클린 카인드 기업문화를 가지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Q. 한전의 미래 비전은?

A. 기존의 전통적인 발전회사, 그리고 발전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받아 각 가정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업무에서 더 나아가 에너지 신산업이라 불리는 EMS 에너지 관리시스템, ESS 전기 저장 장치, 전기차, 태양광, 풍력 등 신 에너지 사업과 스마트 그리드형 효율적 친환경 에너지 비즈니스를 만드는게 저희 회사의 미래 방향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요즘 정말 취업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어려운 시기라지만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준비한 사람은 뛰어난 스팩을 가진 사람을 이길 수 있습니다. 계속 포기하지 않고 준비한다면 좋은 날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필자가 만난 한국전력 김관봉 부장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노력과 목표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끊임 없이 준비하는자가 결국 승자가 될수 있음을 말하는게 아닐까? 밤낮 없이 노력하는 취준생들의 땀방울이 좋은 결실로 맺어지길 바란다. 

 

서동주
정책기자단|서동주skind741@hanmail.net
최고보단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청년사업가 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