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정책

공공기관 신입사원, 이런 사람들이 된다

[공공기관 일자리를 잡아라 ②]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사담당 오윤배 팀장

2016.06.27 정책기자 최홍대
인쇄 목록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에서는 최근 취업준비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KTV와 함께 공공기관 채용담당자들을 만나 공공기관 취업에 대해 알아보는 기획 시리즈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자 주>

국민의 방송 KTV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공공기관 채용설명회 ‘공공 일자리를 잡아라’가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다.

최근 인터넷과 TV등 다양한 매체에서 청년일자리 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던 터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어떤 사람들을 뽑고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가를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송이 진행된 6월 23일 대전에 위치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사를 직접 찾아가봤다.

1
서민들을 위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민들을 위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말 그대로 소상공인을 위해 만들어진 준정부기관으로 소상공인의 육성,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 및 상권활성화를 위한 일들을 하고 있는 곳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부서는 크게 경영지원본부, 금융본부, 시장상권본부, 소상공인본부, 교육연구본부로 나뉘어지는데 그 중에서 시장상권, 소상공인, 교육연구는 소상공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접점포인트이기도 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준정부기관이기도 하지만 서민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업무 성격상 다른 공공기관보다 서민들의 입장에서 더 생각하고 다가갈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을 원한다.

KTV국민방송 ‘공공일자리를 잡아라’ 촬영 준비 모습.
KTV국민방송 ‘공공일자리를 잡아라’ 촬영 준비 모습.

대전광역시 중구보문로 246 대림빌딩 3층에서 촬영이 시작된 ‘공공일자리를 잡아라’ 프로그램은 공공 일자리에 대해 소개하고 구직을 원하는 많은 청년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자 만든 프로그램이다. 

이날 방송에는 공공기관 인사담당자와 최근에 입사한 신입사원들이 패널로 출연해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팁과 신입사원들의 느낌 등을 전해주고 있었다.

1
인사담당자 오윤배 팀장
인사담당자 오윤배 팀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인사업무를 하고 있는 오윤배 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안녕하세요. 바쁘실텐데 이렇게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A : 안녕하세요. 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인사노무팀 팀장을 맡고 있는 오윤배라고 합니다.

Q : 이곳에서 일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A : 제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라는 곳에 몸을 담은지가 벌써 11년이 되었는데요. 인사관련 업무를 맡은지는 올해로 7년째입니다.

1
동반성장 기반 구축과 나눔문화 실천
동반성장 기반 구축과 나눔문화 실천.

Q : 소상공인진흥공단이라는 곳이 어떤 곳인가요?

A : 영세한 사업자나 전통시장에서 일하는 분들을 도와주는 그런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그분들에게 컨설팅도 해주고 상담이나 다양한 판로 개척등을 해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금융부분의 지원도 시작했습니다.

Q : 보통 공사를 생각하면 신의 직장이라고 생각하는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도 경쟁률이 높은 편이죠?

A : 요즘 경기가 안좋아서 그런지 경쟁률이 높은편이긴 해요. 이곳도 정년이 보장이 되는 곳이니까요. 그런데 급여나 복지혜택 등은 일반적인 공사를 생각하면 안될 것 같아요. 우리 공단은 그런 처우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것보다 소상공인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지원해주었으면 좋겠어요. 복지혜택 등은 조금씩 확대해나가고 있긴 하지만 아직 다른 공사수준은 아니거든요.

1
질문에 답변중인 오윤배 팀장
질문에 답변중인 오윤배 팀장.

Q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흔히 말하는 스펙이 필요한가요?

A : 저희는 토익이나 다른 점수같은 것은 보지 않구요. NCS기반 논술전형과 상황토론 실무, 인성 면접을 통해 사람을 뽑아요.

Q : 그렇다면 올해도 직원을 뽑을 계획이 있나요?

A : 우선 올해는 3월에 일반직 5급 9명과 상담지도사 5급 13명을 포함하여 22명을 채용했구요. 올해 12월에 채용 공고가 나오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그때 지원해주시 바랍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어울리는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오윤배팀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어울리는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오윤배팀장.

Q : 일반적인 질문이긴 한데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어울리는 인재는 어떤 인재일까요?

A : 다른 기업들도 그렇겠지만 우리 공단에서도 원하는 인재상은 진취적이면서 열정을 가지고 있고 서로를 존중하고 협조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일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Q : 너무 모범답안처럼 느껴지는데요. 이곳에 들어오기 위해서 자기소개서 작성의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 너무 뻔한 자기소개서 내용이 많더라구요. 식구나 주변 사람이 그쪽에서 일했기 때문에 자신이 그 상황을 잘 알고 있고 그래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식의 내용은 지양해야 될 것 같아요. 상당수의 지원자들이 그렇게 쓰거든요. 최근에는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직접 일해본 경험이나 다양한 활동을 어필하는 사람이 상당히 늘었어요. 차별성을 가져야 합니다.

1
신입사원인 이민영, 김시훈 주임
신입사원인 이민영, 김시훈 주임.

패널로 출연한 신입사원, 이민영, 김시훈 씨와도 인터뷰를 나눴다.

Q : 입사시험에서 중요한 논술시험은 어떻게 치뤘나요?

A : 우선 다양한 정보를 접했구요. 책도 많이 읽었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이곳의 논술평가를 찾아보니 응시자가 응시번호만 기입하고 답안 작성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더라구요. 주요 평가방식은 제시된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상황에 대한 분석 및 판단하는 능력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1
공공일자리를 잡아라
공공일자리를 잡아라 프로그램.

Q : 오윤배 팀장님, 솔직히 어떤 분들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지원하면 좋을까요?

A : 솔직하게 정년도 보장되고 준정부기관이다 보니 지원자들이 경쟁률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아직 복지라던가 급여수준은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서 좋다고는 할 수 없는데요. 사람들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그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그런 분들이 쓰는 지원서에는 그런 내용이 안 묻어날 수가 없거든요.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얼굴이 밝고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이 느껴져요.

Q :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 잘 어필해야 된다는 거네요.

A : 그렇죠.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를 보면 그것이 드러날 수 밖에 없어요. 기관마다 업무가 다르고 업무마다 고충이 있거든요. 특히 저희들은 소상공인을 상대하기 때문에 하소연이나 어렵다는 상황을 많이 들을 수 밖에 없습니다. 

Q : 취업에 고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 저같은 경우 힘들다고 느낄때 내가 정상에 아직 올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하거든요. 인생에서는 수많은 봉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취업은 그 중에 첫번째나 두번째쯤 해당하는 봉우리가 아닐까요. 자신이 힘들다면 그 높이가 더 높은 곳을 바라보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해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스펙은 보지 않아요. 그리고 출신학교가 중요하지도 않거든요. 소신과 노력만 있다면 가능한 곳입니다.

최근에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브렉시트 때문에 전세계가 들썩이고 있다. 향후 경제성장률을 걱정하는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취업을 하고 싶은 청년들은 점점 더 안개속을 해매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다. 어떤 직장이든지 간에 일을 하는 것은 사람이다. 준비된 취업 준비생들에게 기회는 항상 열려 있다.  



최홍대
정책기자단|최홍대chdspeed@daum.net
10회 스토리텔링공모전 최우수상
09~14 Daum우수/여행블로그
충남 도민리포터,영화평
홈초이스 14 마케터즈
Yes24 파워블로그6,7,9기
오마이뉴스 기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