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평창 대비 ‘차량테러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발간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올해 차량돌진테러 급증”

2017.11.27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1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와 국정원은 지난 2016년 프랑스 니스테러 이후 지난해 영국 런던, 스페인 람블라스 등에서 차량돌진테러가 이어짐에 따라 올림픽 기간 중 대회시설과 도심지 다중이용시설 등을 노린 차량테러에 대비하기 위해 차량테러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가이드라인(소책자 30쪽·사진)을 발간했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27일 “국가정보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청 등 대테러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평창동계올림픽을 가장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해 대테러·안전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작·발간했다”고 밝혔다.

‘차량테러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가이드라인’ 내용을 보면 차량테러 주요 사건사례와 국내외 대응실태에 이어 효과적인 예방·대응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했는데, 차량테러가 예전에는 폭탄테러 위주로 발생했다면 올해는 돌진테러가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지난해 7월 14일 프랑스 대혁명 기념축제가 열리는 니스 해변 산책로 인파를 향해 19t 트럭이 2km가량 ‘지그재그’ 돌진 후 총기를 난사했다. 튀니지 출신 이슬람극단주의 ‘모하메드 라후에유 부렐(31세)이 저지른 이 테러로 84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7월 14일 프랑스 대혁명 기념축제가 열리는 니스 해변 산책로 인파를 향해 19t 트럭이 2km가량 ‘지그재그’ 돌진 후 총기를 난사했다. 튀니지 출신 이슬람극단주의 ‘모하메드 라후에유 부렐(31세)이 저지른 이 테러로 84명이 사망했다.(제공=국무조정실)

또한 차량돌진테러를 직접 경험한 영국·프랑스·독일 정부의 장비보강과 차량규제 등 개선 대책을 소개하면서 ▲차량진입로 설치 예시 ▲행사장 입지선정 방법 ▲경비인력 배치 방안 ▲차량진입차단 설비 종류·효과 등 실질적인 예방방안을 수록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중앙부처·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되고 대테러센터 홈페이지(www.nctc.go.kr)에도 게재, 차량안전사고에 대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8월 18일 스페인 유명 관광지인 카탈류냐 광장 인근 람블라스 거리에서 모로코 2민 2세 트럭테러범 아부야쿱(22세) 등 11명이 저지른 차량 테러로 16명이 사망하고 126여명이 부상을 당했다.(제공=국무조정실)
지난 8월 18일 스페인 유명 관광지인 카탈류냐 광장 인근 람블라스 거리에서 모로코 2민 2세 트럭테러범 아부야쿱(22세) 등 11명이 저지른 차량 테러로 16명이 사망하고 126여명이 부상을 당했다.(제공=국무조정실)

한편 대테러센터는 올림픽 기간 중 차량돌진테러 등에 대비해 경찰·육군특공대 등 관계기관의 준비태세를 최종 점검하고 긴급 대응체계를 확인하기 위해 12월 중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복합테러 상황을 가정한 국가대테러종합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총리실·국정원·경찰·소방·군 등 19개 대테러관계기관으로 구성된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안전대책 본부는 지난 10월부터 평창과 강릉 현장에 선발대를 투입해 개·폐회식장, 빙상·설상 경기장을 비롯한 올림픽 관련 시설과 주변에 대한 테러·안전 취약점을 확인하고 보완 대책을 마련·시행하는 등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