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세월호 침몰 보도 관련

진도연안VTS, 세월호 관제구역 진입때부터 모니터링 지속

2014.04.21 해양경찰청
인쇄 목록

해양경찰청은 21일 “진도연안VTS는 세월호가 침몰 이전인 지난 16일 오전 7시 8분께부터 관제구역으로 진입해 정상 운항중인 것을 VTS당직자가 레이더와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시스템)를 통해 확인하는 등 모니터링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해경은 이날 자 연합뉴스 ‘진도 관제센터, 위험 모니터 전혀 안 했다’ 제하 기사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진도 앞바다를 담당하는 해양경찰 진도 해상교통관제(VTS)센터가 규정을 어기고 세월호의 이상징후를 전혀 모니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해경은 특히 사고 당일 오전 7시 10분 VTS당직자는 세월호가 인천과 제주도를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여객선임을 알고 충돌방지 안전관리를 위해 세월호 주변 500미터 장애물 접근시 경보음이 울리도록 하는 VTS 도메인와치 기능을 설정했다.

지난 16일 오전 7시 10분 세월호 도메인와치 설정 
진도연안관제센터의 지난 16일 오전 7시 10분 세월호의 도메인와치 설정 화면(사진제공=해경) 

또 사고로 추정되는 오전 8시 48분부터 신고접수시인 오전 9시 6분까지 18분간 VTS당직자는 관제구역내 선박운항 밀집구역을 중심으로 교차운행 위험관제 2회, 상선 및 어선간 충돌위험관제 3회, 장죽수도 위험조류 안전방송 1회 등 충돌위험 예방관제에 집중했다.

해경에 따르면 당시 세월호 주변에는 충돌위험성이 있는 통항선박이 없었고 세월호로부터 어떠한 위험성을 알리는 경고신호나 무선교신이 없었다.

이후 오전 9시 6분께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상황실로부터 세월호 정보를 받고 즉시 세월호와 교신을 설정해 퇴선 등 승객구호조치 및 주변항행선박 등에게 구조협조를 요청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