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아프리카 방문…시장진출 '큰 관심'

2016.05.20 KTV
인쇄 목록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아프리카 3개국과 프랑스 방문을 위해 오는 25일 출국합니다.

이번 순방 가운데 특히 아프리카 방문에는 우리 기업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상당히 큰데요,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해외 시장 진출 필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해 왔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지난 11일, 경제외교 성과확산 토론회)
"미국, 중국 등 일부 국가에 편중된 기존 수출구조로는 새로운 무역 환경에 뒤처질 수가 있습니다. 급변하는 무역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번 멕시코, 이란에서의 경제외교처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하겠습니다."

박 대통령의 경제외교가 이번 아프리카 순방에서도 이어집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5일 일주일 동안 에티오피아와 우간다, 케냐 등 아프리카 3개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대통령이 우간다를 방문한 적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나라는 아프리카와의 교류에 있어 비교적 후발주자에 속합니다.

지난 2006년 노무현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을 계기로 한-아프리카 포럼이 3년마다 개최되고 있고 지난 2011년엔 이명박 대통령이 에티오피아와 남아공, 콩고를 찾았습니다.

2000년 들어 공적개발원조가 늘어난 후에야 비로소 협력 관계가 확대됐지만 아직 아프리카와의 교역액은 전체 무역액의 1.3%에 불과합니다.

아프리카로의 주요 수출품은 전자기기와 부품, 음향기기, TV 등이며 이번에 박 대통령이 방문하는 케냐와 우간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주로 커피와 차, 향신료 등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인구 12억 명 중 청년인구 2억 명.

빈곤과 가난, 질병 등 어두운 그림자가 걷히고.. 막대한 자원과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 기회의 땅이 되고 있는 아프리카.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을 앞두고 경제사절단에 지원한 기업들의 관심도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아프리카 순방에서도 다양한 중소-중견기업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는 만큼, 양국간 시장 진출과 투자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5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