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북한 문제 근본 해결은 한반도 통일”

“한반도 통일, 하나의 유라시아 ASEM 비전 완성 마지막 퍼즐”

2016.07.17 청와대
인쇄 목록

제11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참석차 몽골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북한 인권문제와 핵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도 결국 한반도 통일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ASEM 리트리트(retreat) 세션에서 자유 발언을 통해 “하나의 유라시아 대륙이라는 ASEM의 비전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은 바로 한반도 통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리트리트 세션에서 아시아·유럽 정상들에게 북핵 및 북한 인권 문제 등에 대한 국제 공조와 협력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유라시아 대륙의 온전한 꿈을 성취하는데 있어 여전히 빠진 하나의 고리가 있는데 바로 이 곳 몽골에서도 멀지 않은 북한”이라며 “지구촌 곳곳에서 불고 있는 변화의 바람과 자유와 평화를 향한 시대적 흐름에서 벗어나 북한은 국제사회로부터 완전히 고립된 섬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부족한 재원을 주민들의 삶 개선에 투입하기는 커녕,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쏟아 부으면서 핵개발과 경제발전이라는 상충되는 정책노선에 집착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북한 비핵화 의지를 담은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핵실험과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도발로 국제사회의 평화를 계속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된 한반도는 핵무기 없는 세상의 출발점이 될 것이며 인류의 번영에 기여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통일된 한반도는 수많은 이산가족의 고통을 해소하고 북한 주민들의 진정한 자유와 인권을 회복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이 가져올 자유와 평화, 번영이 국제사회 전체에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진정한 자유와 인간 존엄, 평화와 번영이 숨쉬는 유라시아의 미래를  앞당기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