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몽골 방문 현지언론 반응 살펴보니

신문·방송 대대적 보도…자서전 몽골서 재발간도 큰 관심

“국제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정상의 정치인으로 인정”

2016.07.18 해외문화홍보원
인쇄 목록

박근혜 대통령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참석과 몽골 공식 방문을 마치고 18일 귀국했다.

몽골 현지 언론은 박근혜 대통령을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떨치는 인물 중 한명으로 소개하며 박 대통령의 방문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또 이번 몽골 공식 방문에 맞춰 박 대통령의 자서전이 몽골에서 재발간된 사실과 한-몽골 정상회담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ASEM에 참석한 영향력 있는 지도자 중 한명”

TV5 방송 모습.
TV5 방송 모습.

몽골 유력 방송사 TV5는 14일 저녁 9시 뉴스를 통해 박 대통령이 몽골 칭기스칸 공항에 도착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같은 날 몽골 주요일간지 <우드링 서닝(Udriin sonin)>은 박 대통령의 몽골 방문 소식을 전하며 “박 대통령은 오늘날 ‘철의 여인’ 중 한명으로 평가되며 국제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정상의 정치인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TV9 박 대통령 소개 장면.
TV9 박 대통령 소개 장면.
 이 신문은 또한 ‘ASEM에 참석한 영향력 있는 정상들’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박 대통령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과 함께 소개했다.

16일 현지 방송 TV9은 ASEM 정상회의를 찾은 여성 지도자들을 소개했다. TV9은 “이번에 몽골을 방문한 55명의 정상들 중 여성이 9명”이라며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 5선 국회의원을 지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 자서전 재출간에 관심…“강인하고 유능한 한국의 첫 여성 대통령”

몽골 순방 기간을 계기로 박 대통령의 자서전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가 몽골에서 재출간됐다. 이 자서전은 지난 2013년 몽골에서 처음 발간됐을 당시 2000부가 모두 완판 됐었다.

<우드링 서닝> 보도 중 일부.
<우드링 서닝> 보도 중 일부.
 현지 언론들은 관련 기사를 보도하며 자서전 재출간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우드링 서닝>은 16일 자서전의 몽골어판 출간 소식을 비중 있게 보도하며 박 대통령을 “강인하며 결단력이 탁월하고 유능한 한국의 첫 여성 대통령”으로 소개했다. 또 여성이 국가 원수의 위치에 오르는 경우가 매우 드문 보수적인 아시아에서 박 대통령이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오늘날 최고 정상의 위치에 오르게 됐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해당 보도를 신문사 홈페이지 메인 기사로 게재했다.

또 다른 현지 언론 <Profle.MN>은 16일 자서전의 서평 ‘22세의 퍼스트 레이디’를 보도했다.

박 대통령의 자서전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 몽골어판 표지.
박 대통령의 자서전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 몽골어판 표지.
 <Profle.MN>은 “박 대통령의 자서전이 다른 정상들의 자서전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박 대통령을 “권력의 최정점에서 바닥으로 떨어졌어도 결코 위축되거나 굴복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놀라운 인내를 가진 여성”이라 설명했다.

또 박 대통령의 몽골 방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님을 강조하며 “박 대통령은 두 차례 몽골을 방문한 적이 있다. 2009년 업무 차 방문했을 때 사소한 일로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몽골의 정부 관료는 그녀가 대통령이 돼 몽골을 찾아올 줄은 꿈에도 몰랐을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방송, 박 대통령 공식방문 일정 생중계하며 높은 관심

ASEM 참석을 마친 박 대통령은 17일 1박2일간의 몽골 공식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MNB>, <UBS> 등 몽골 주요 지상파 방송은 공식 일정을 생중계하고 한-몽골 정상회담 결과 내용을 메인뉴스에 일제히 보도하는 등 큰 관심을 드러냈다. 현지 유력 언론 <Mongoliin medee>, <Unuudur> 등도 역시 양국 정상회담의 합의 사항 및 양국 협력사업, 공식 환영식 등을 보도했다.

<MNB>는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몽골 공식방문 특집 뉴스를 보도했다. 방송은 “한-몽골 정상회담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양국의 협력을 특별히 강조했다”며 “현재 몽골과 한국간의 민간교류가 굉장히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MNB>가 보도한 박 대통령 공식 환영식, 한-몽골 정상회담 등의 모습.
<MNB>가 보도한 박 대통령 공식 환영식, 한-몽골 정상회담 등의 모습.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