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중 관계 정상화…"돋보인 실리 외교"

2017.12.18 KTV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이 3박 4일 동안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어젯밤 귀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방중 기간 실리 외교를 통해 사드 보복 조치를 철회시키고, 한중 관계를 정상화시켰다는 평갑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중국 국빈방문에서 한중관계를 회복하는데 큰 공을 들였습니다.

기회가 될때 마다 두 나라 사이의 동질감을 강조하며 협력을 통한 공동 번영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베이징대 연설

"중국과 한국은 지리적 가까움 속에서 유구한 세월 동안 문화와 정서를 공유해왔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는 한반도 전쟁 불가와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내용이 담긴 4대 원칙에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전화통화와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25년간 경제분야에 초첨이 맞춰졌던 양국 협력이 정치·안보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드 문제와 관련해 시진핑 주석은 언급을 최소화하며 한국이 적절히 처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양자 관계를 강화하고, 방향을 정확하게 잘 잡아 중한 관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발휘하기를 바랍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우리 양국과 양 국민이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통해 이룩한 성과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는 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양국 간 경제채널을 재가동하기로 했습니다.

사드 보복 철회를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그동안 중단됐던 경제 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중 기간 철저한 실리외교를 통해 중국의 사드문제 거론 수위를 낮추고 불편했던 한중 관계를 정상화시키는 성과를 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