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고향사랑e음 시스템 지속 개선 중

2023.05.26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면서 “특히 6월까지 기부절차 간소화, 지역홍보 기능 신설 등을 개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5월 26일 한겨레 <복잡하고 오류 잦아 노인들 포기 속출, 답답한 ‘행안부 고향기부 플랫폼’>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고향사랑e음 시스템의 기부 절차가 복잡하고 이용하기 불편

- 광주동구, 양구군 등 일부 지자체 민간플랫폼 도입에 행안부 반대

[행안부 입장]

○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고향사랑e음’시스템을 개통하여, 많은 국민들께서 기부와 답례품 선정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 시스템 운영 중 발생한 불편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특히 보다 편리한 이용을 위해 기부절차 간소화, 지역홍보 기능 신설 등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6월까지 개편할 예정입니다.

- 한편, 고령자 등 디지털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대면접수 창구를전국 5,951개 농협 지점 등에서 운영 중(’23.5월 현재)이며, 향후 지속 확대하겠습니다. 

○ 다만,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강요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관련법령상 기부 상한액(500만원) 설정, 타인·가명 기부제한, 주소지 기부 제한 등의 장치가 있습니다.

- 주소지 및 기부한도 등 확인을 위해 민감한 개인정보를 조회하여야 하므로 현 단계에서는 민간플랫폼 이용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 향후, 고향사랑기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된 이후 민간플랫폼의 참여도 검토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 균형발전제도과(044-205-344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