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K자형 양극화 해소 위해 신속·적극적으로 정책 수행

2021.05.18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K자형 양극화 해소를 위해 신속하고 더 적극적으로 정책을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소득 ·고용·주거·교육 등 핵심 부문의 맞춤형 안전망 구축’과 관련된 정책과제들을 내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반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5월 18일 한겨레 <기재부 문턱 앞에서…줄줄이 멈춰선 ‘양극화 해소대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21.5.18(화) 한겨례는 「기재부 문턱 앞에서… 줄줄이 멈춰선 ‘양극화 해소대책’」기사에서

ㅇ 사회안전망 대책은 재정여력 등을 이유로 줄줄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 상병수당에 대해 “기재부는 미온적인 입장이다”라고 보도

- 의료급여에 대해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는 요원하다”고 보도

- 백신휴가에 대해 “재정부담을 들어 반대한다”고 보도

[기재부 입장]

□ 정부는 현 정부 출범 이후,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이라는 정책기조 아래 양극화 해소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기초생활보장급여는 최저보장수준을 높이고 빈곤 사각지대 최소화를 추진하였습니다.

- 기준중위소득 산출방식을 개편*하고, 주거급여 기준임대료를 현실화하는 등 보장수준을 대폭 높였습니다.

* 가구균등화지수 변경을 통해 1~2인가구 보장수준 상향 등

-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으며, 소득·재산기준을 완화하는 등 제도개선도 추진하였습니다.

* 주거급여는 ‘18년부터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생계급여는 ‘17년부터 단계적 완화 후 ’22년부터 전격 폐지

ㅇ 기초ㆍ장애인연금 급여액은 ‘17년 20.6만원에서 ’21년 30만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 기초·장애인연금 월 급여액: (‘17) 20.6 → (‘18) 25 → (‘19~‘21) 30만원

ㅇ 치매국가책임제를 추진하기 위해 치매안심센터, 노인요양시설(치매전담실 확보), 치매안심병원 등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ㅇ 공적임대주택은 ‘21년까지 78.2만호 공급하였습니다.

ㅇ 실업급여 보장성*을 높이고,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도 신규 도입(‘21년) 하는 등 고용안전망도 강화하였습니다.

* 지급액 상향: 평균임금의 50→60% / 지급기간 연장: 90~240일→120~270일

- 모든 취업자를 실업급여로 보호하는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도 추진중입니다.

ㅇ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복지분야 예산 규모(본예산 기준)를 ‘17년 129.5조원에서 ’21년 199.7조원으로 연평균 +11.4% 대폭 늘렸습니다.

□ 기사에서 지적한 상병수당, 의료급여에 대해서는 현재 연구용역,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도입·개선방안을 적극 검토 중에 있습니다.

ㅇ 상병수당의 경우 제도 도입여건, 기존 관련 제도와의 연계, 보장범위, 재원 및 운영방식 등 충분한 검토와 준비작업이 필요합니다.

- 올해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거쳐 제도 설계가 완료되면 본격 도입할 예정입니다.

- 한편, 각계각층의 이해관계자,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상병수당 제도 도입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진행* 중이며, 기획재정부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 제1차 상병수당 제도기획자문위원회 개최(‘21.4.15), 제2차 위원회 개최 예정(’21.5.28) 

- 따라서, 기획재정부가 상병수당 제도 도입에 예정된 계획이 없다거나, 미온적이라는 입장의 보도는 사실이 아닙니다.

ㅇ 의료급여는 제3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 수립시(‘24-26년) 부양의무자 기준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참고로, ‘22년 1월부터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수급 노인이 포함된 경우는 부양의무자 기준에서 제외할 계획(11만명 추가 수혜)입니다.

□ 기획재정부는 민간에서 백신휴가 제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 바 없으며, 다만 민간에 대한 유급휴가 비용의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것은 ①접종률 제고와의 관련성 ②민간의 자발적 참여의 중요성 ③해외사례 ①④재정부담 등 감안시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

① (접종률 제고와의 낮은 관련성) 질병 유급휴가 제도가 존재하거나 백신접종 휴가제를 旣 도입한 대기업 등은 접종률 제고효과 없이 혜택만 집중될 가능성이 있으며, 비근로자 등은 지원금을 받기 전까지 접종을 미루는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② (민간의 자발적 참여 중요) 접종률 제고는 유급병가 활용 등을 통한 민간의 자발적·적극적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민간부문은 고용부 등 관계부처가 유급병가 등의 활용을 권고하는 것으로 결론(‘21.3월)

③ (해외사례 없음) 이러한 이유 때문에, 87개국 재외공관을 통한 사례 조사결과 백신휴가를 별도로 도입한 나라는 7개국*에 불과하며, 휴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는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미국(6개주), 캐나다(1개주), 벨기에,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④ (막대한 재정부담) 국고지원 시 규모가 연간 최소 2.5조원에서 최대 9.2조원으로 추산되며(질병청 추계), 향후 3차 접종, 변이바이러스 대응 접종 등 시행시 지원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 기획재정부는 앞으로도 K자형 양극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득 ·고용·주거·교육 등 핵심 부문의 맞춤형 안전망 구축”과 관련된 정책과제들을 ‘22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반영해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예산실 복지예산과(044-215-7510), 연금보건예산과(044-215-7530), 경제구조개혁국 복지경제과(044-215-859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