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정거래법상 사익편취 규제, 총수일가의 지분매각 강제 안해

2021.10.07 공정거래위원회
인쇄 목록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상 사익편취 규제는 총수일가의 지분매각을 강제하거나 정상적인 계열사간 내부거래를 금지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10월 7일 서울경제 <총수 지분 팔아야 할 기업만 709곳···외국자본 먹잇감 불보듯>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설명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상 사익편취 규제는 총수일가의 지분매각을 강제하건 정상적인 계열사간 내부거래를 금지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

□ 서울경제는 개정 공정거래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보도하였습니다.

① 계열사간 내부거래를 금지하는 조항이 기업들의 비용증가로 이어진다. 개정안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관련 거래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며, 법의 조건을 맞추기 위해 특수관계인 지분이 20% 미만이 되도록 주식을 대량 매각할 경우(총수 지분 팔아야 할 기업만 709곳) 회사 지배권이 약화돼 기업 경영이 취약해지는 우려도 있다.

② 해외 계열사에 대한 의무 공시 강화의 경우 해외법과 충돌해 이행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③ 불공정거래로 인한 손해배상소송시 영업비밀이라도 손해의 증명 산정에 필요한 경우 법원이 회사에 자료제출을 의무부과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기술자료와 생산공정 정보 등 중요한 영업비밀이 노출될 수 있다.

④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해 이루어지는 통상적 대화도 자칫 잘못하면 담합으로 여겨져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공정위 입장]

□ 위 기사의 내용 중 개정 공정거래법(2021.12.30. 시행예정)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으니 보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개정 공정거래법은 대기업집단 총수일가의 지분 매각을 강제하거나 계열사 간 내부거래 자체를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 사익편취 규제는 정상적인 내부거래는 허용하되 부당한 내부거래만을 규제하는 사후규제로, 총수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키는 다음의 네 가지 내부거래 만을 규제합니다.  

① 정상적인 거래에서 적용되거나 적용될 것으로 판단되는 조건보다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하는 행위

② 회사가 직접 또는 자신이 지배하고 있는 회사를 통하여 수행할 경우 회사에 상당한 이익이 될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행위

③ 특수관계인과 현금, 그 밖의 금융상품을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하는 행위

④ 사업능력, 재무상태, 신용도, 기술력, 품질, 가격 또는 거래조건 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나 다른 사업자와의 비교 없이 상당한 규모로 거래하는 행위

- 또한, 거래의 효율성ㆍ보안성ㆍ긴급성에 따라 규제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부당 내부거래 여부 판단에 있어서도 거래업종ㆍ특성 등 개별사안의 내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일감몰아주기 등 부당 내부거래의 경우 보다 높은 비용으로 계열사와 거래할 가능성이 높은바, 정상적인 거래를 한다면 오히려 비용이 감소하고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음

② 대기업집단 해외계열사 공시와 관련하여 공정위는 현재 개정 추진 중인 공정거래법 시행령을 통해 해외계열사의 소재국 법률에서 주주명부 제공을 금지하는 경우 등에는 공시의무를 면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③ 자료제출명령제의 경우 증거의 편재(偏在)가 심한 일부 행위*를 대상으로 손해의 증명 또는 손해액의 산정에 꼭 필요한 경우로 한정하는 등 요건을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 부당 공동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부당지원 제외)

※ 자료제출명령제도는 특허법 등에도 이미 도입되어 있음

- 법원이 비밀유지명령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비밀유지명령 위반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하는 등 영업비밀 보호를 위해 충분한 안전장치를 두고 있습니다.

④ 가격, 생산량 등 경쟁상 민감한 정보의 교환이 아닌, 일상적, 통상적 정보의 교환은 금지되지 않습니다.

- 개정 공정거래법은 시장의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있는 정보교환만 금지하는 것이며, 공정위는 경쟁제한 판단기준 및 구체적 사례를 담은 별도 심사지침을 개정법 시행 전 마련할 계획입니다. 

※ 개정 공정거래법령상 규율대상이 되는 정보의 종류 : 가격, 생산량, 원가, 출고·재고·판매량, 거래조건, 지급조건

문의 :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 경쟁정책과(044-200-4303), 기업집단국 기업집단정책과(044-200-4843), 카르텔조사국 카르텔총괄과(044-200-45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