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추진 목록 아닌 민간 건의과제 등 정리한 목록

2022.08.08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국무조정실은 “‘고용·노동분야 덩어리 규제’ 목록은 정부가 추진하려는 과제목록이 아니라, 민간 건의과제 등을 정리한 목록”이라고 밝혔습니다.

8월 8일 한겨레 <재계 민원을 노동개혁과제로, 정부 뒷감당 자신 있나?>, <해고 쉽게…노동개악 나서는 정부>에 대한 국무조정실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국무총리실 차원의 대대적인 규제완화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국무조정실의 ‘고용·노동 분야 덩어리과제(규제)’ 목록에는 해고 사유 확대, 취업사유 변경절차 등이 담겨 있다.

□ 경제단체들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 적은 듯한 내용을 덩어리과제로 정리한 뒤 고용노동부와 국책연구기관 등에 내려보내 검토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조정실 설명]

□ 한겨레 신문에서 보도한 국무조정실의 ‘고용·노동분야 덩어리 규제’ 목록은 정부가 추진하려는 과제의 목록이 아니라, 민간 건의사항 등을 실무적으로 정리한 자료임을 밝힙니다.

ㅇ 국무조정실은 각 분야별 규제개선 요구사항을 발굴하고자, 기존 건의사항 등을 정리한 자료를 경제단체와 연구기관에 보내 의견을 구한 바 있습니다.(’22.6.29)

- 이 과정에서 동 목록은 건의사항 등을 참고하여 만든 단순 예시 사항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 첨부 : 덩어리과제 발굴 업무협조문(6.29)

ㅇ 그리고 ‘덩어리규제 과제목록(안)’은 경제단체와 연구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입니다.

□ 규제개혁은 주관부처가 중심이 되어 수행하는 것이며, 다수 부처 과제의 경우에도 주관부처가 간사 역할을 하며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ㅇ 특히 고용·노동 분야 과제는 주관부처인 고용노동부가 관련 내용을 신중히 검토하고 이해관계자 등과 충분히 협의하며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ㅇ 따라서, 정부가 이 과제를 사회적 합의 없이 추진하려 한다거나, 국무조정실이 고용노동부를 ‘패싱’하려 한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릅니다.

업무협조 요청문.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포함)
업무협조 요청문

문의 :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044-200-239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