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수부 “관계기관과 협업해 국가 보호지역 내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 노력”

2022.11.28 해양수산부
인쇄 목록

해양수산부는 “관계기관과 협업해 국가 보호지역 내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1월 27일 KBS <‘쓰레기섬’이 된 천연기념물…잠자는 컨트롤타워>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천연기념물, 절대보전무인도서로 지정된 섬이 해류를 타고 올라온 플라스틱 쓰레기로 가득하며, 지자체에서 누적된 쓰레기를 치우기에는 역부족

ㅇ 관계부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해양폐기물관리위원회는 지난해 출범 이후 한 차례 본 회의를 개최함

[해수부 설명]

□ 해양수산부는 지자체가 도서지역을 포함해 해안가 쓰레기를 수거·관리할 수 있도록 매년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ㅇ 보도된 진우도 등 낙동강 하구 무인도서의 경우 관할 지자체인 부산광역시에서 상·하반기 2차례 60여일간 중장비를 투입하여 쓰레기를 수거·운반하는 등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ㅇ 상반기 수거작업을 5~6월 간 진행하여 쓰레기 71톤을 수거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수거 작업은 11월 30일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 한편, 해양폐기물관리위원회는 작년 11월 처음 출범하여 12월 제1차 회의를 개최하였고, 집중 검토가 필요한 분야에 대한 별도 분과위원회 회의 2회*를 포함하여 총 3차례 회의가 열린 바 있습니다.

* 국제협력분과(‘22.5.18.), 정책분과(’22.8.25.)

ㅇ 또한, 12월 중 2022년도 해양폐기물관리위원회 본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무인도서 내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 처리를 지원하고, 해양폐기물관리위원회를 활용하여 관계기관 협업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문의: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 해양보전과(044-200-53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