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유가족 모임 구성 등 유가족 의사 직접 파악하기 위해 연락”

2022.12.07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유가족 모임의 구성 등에 대한 유가족의 의사를 직접 파악하기 위해 연락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2월 6일 한겨레(인터넷) <행안부, 이태원 참사 유가족 개별접촉 시도…“회유·갈라치기” 지적>, 7일 경향신문 <행안부 “한 가족씩 보자”…유가족 ‘단체 면담’ 요청은 거절>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한겨레(인터넷) - 유가족들이 모여 이 장관에 대해 책임을 묻는 등 ‘집단행동’을 차단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

○ 경향신문 - 전체 유가족과 면담하면 이 장관 책임론이나 정부에 대한 집단적 요구가 나올 것을 우려해 선별접촉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

[행안부 입장]

○ 유가족 모임이 아직 구체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가족들이 함께 만나기를 원하는지, 유가족의 명단공개에 대한 의향은 있는지 등 유가족 개개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별 유가족에게 연락을 취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행안부장관이 참사의 아픔을 겪고 계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유가족으로부터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직접 듣기 위해 개별 유가족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과정이었습니다.

○ 다른 유가족들과 함께 면담하면 장관 책임론이나 정부에 대한 집단적 요구가 나올 것을 우려하여 선별접촉을 시도한 것이 아닙니다.

- 개별적으로 면담의사를 확인하는 중이었고 다른 유가족과 함께 면담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피하려고 한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 또한, 유가족의 집단행동을 차단하거나 유가족을 회유·갈라치기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는 점을 명확하게 밝힙니다.

○ 행정안전부는 지난 11월 30일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유가족과의 충분한 소통과 의견 수렴을 통해 유가족 협의회의 구성, 유가족 모임공간 마련, 추모시설 조성 등 유가족이 원하는 사항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대변인실(044-205-10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