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식품부 “식물방역법 개정안 개정 절차 진행 중”

2023.02.01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과수화상병 재감염 농가에 대한 손실보상금 지급 관련 식물방역법 개정안은 개정 절차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2월 1일 농민신문 <화상병 재감염 농가도 손실보상금 계속 지급>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과수 화상병 재감염 농가도 손실보상금을 계속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 입장]

정부는 과수화상병 확산을 방지하고 농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물방역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직 개정 절차가 진행 중으로 손실보상금 감액 기준 등 개정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 개정안 주요내용: 거점대학 등을 활용한 예찰기관 확충, 정밀진단 기관 확대, 예방 기본 수칙 제도화 및 손실보상금 감액 기준 구체화 등

개정안에는 농가의 신고 지연을 방지하고, 예찰·방제 수칙 준수를 유도하기 위해 병해충 발생 미신고, 연 1회 이상 교육 미이수, 예방수칙 미준수, 폐원된 과원에서 동일 병해충 2회 이상 발생 등의 경우에 손실보상금을 전부 또는 일부 감액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재발생 농가에 대한 감액 수준 등은 법률이 개정된 이후 시행령 개정과정에서 전문가·농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할 계획입니다.

식물방역법 개정안 확정 및 하위법령 정비가 완료된 이후에 관련 내용을 과수화상병 지침(농촌진흥청)에 반영할 계획임을 알려드리며, 1월 27일 농촌진흥청 설명자료에서 밝힌 바와 같이 2023년 손실보상금 지급 기준은 전년과 변동 없이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의 :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 식량산업과(044-201-298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