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장마를 떠나 보내며

2020.08.14 한기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인쇄 목록

올해 여름은 잔인했다. 끝이 안 보이는 코로나 사태에 더해 50일을 넘긴 역대 최장 장마가 왔다. 코로나 블루에 이어 ‘레인 블루’라는 말도 나왔다. 이제 그 장마도 끝자락이다.

장마 덕에 무더위를 모르고 지내긴 했지만, 물에 잠긴 논과 밭의 풍경을 보면 가슴이 아프다. 지붕만 남은 비닐하우스 앞에서 한 농부는 “망연자실이라는 네 글자 말고는 할 말이 없네요. 내 평생에 이런 비는 처음입니다” 했다.

‘장마’라는 단어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한자인지 아닌지 긴가민가 한다. 장마는 우리말이다. 옛날 말로는 ‘오란비’라고 했다. ‘오래 내리는 비’라는 뜻이다.
 
‘장마’의 어원은 몇 가지 설이 있는데, 가장 유력한 설은 16세기 즈음에 한자 ‘길 장(長)’의 우리식 발음인 ‘댱’에 물의 옛말인 ‘맣’이 합해져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댱맣→쟝마→장마가 됐다는 것이다. ‘맣’은 ‘물’의 고어인데 ‘맑다’에서 어원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장마를 중국과 일본에서는 ‘梅雨’라고 똑같이 쓴다. 발음은 중국은 ‘메이유’, 일본은 ‘바이우’다. 매실이 익을 무렵 내리기 시작하는 비라는 의미다.

장마는 영어로는 ‘몬순(monsoon)’이라고 쓴다. 계절풍을 뜻한다. 계절풍은 여름(남동풍)과 겨울(북서풍)에 풍향, 온도, 습도가 반대가 된다. 여름 계절풍은 무덥고 습기가 많다. 그래서 장마를 부른다. 대표적 몬순 지역인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3국이 올해 유독 비 때문에 난리를 겪었다.

TV는 매일 피해 현장을 집중 보도했다. 이제는 복구의 차례다. 정부는 많은 곳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고, 정치인들도 수해 현장에 나가 팔을 걷어붙였다.

그런데 하염없이 쏟아지는 장대비를 바라보며 수해도 수해지만 문득 ‘무서운’ 생각이 고개를 들었다. 우리가 자연의 ‘경고’를 모르고 지나치고 있는 게 아닌가, 물난리라는 눈앞의 현실만 보고 막상 근본적 문제에 대해서는 무심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인류와 지구의 미래에 가장 위협이 되는 건 바이러스보다 기후변화라고 오래 전부터 말해 왔다. 올 여름 동북아 3국을 덮친 초유의 강수량은 그 원인이 당연히 기후변화라는 데 이견이 없다.

동북아뿐만이 아니었다. 올해 프랑스 일부 지역은 유럽 기상 관측 사상 가장 무더운 여름이었다. 몽펠리에는 한낮 기온이 45.9도까지 올라갔다. 사막도 아닌데 말이다. 중동, 인도, 아프리카도 초유의 고온을 겪었다. 알래스카는 7월 기온이 기상관측 이래 최고인 32.2도까지 올라갔다.

산업혁명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은 1도 올랐다. 화석연료 급증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늘고 그에 따른 온실효과 탓이다. 서울은 세계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는 수위인 도시다.

지금보다 지구 평균 기온이 2도 상승하면 여름철 북극 빙하가 다 사라지고 여기서 6도가 더 오르면 생물종의 90%가 멸종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0년이 마지막 기회라는 데 이견이 없다.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2050년에는 제로로 만들어야 우리의 미래가 안전하다는 것이다.
그게 바로 2015년 세계 195개 국 정상이 모여 서명한 파리 기후변화협약의 핵심이다. 산업혁명기부터의 지구 기온 상승분을 1.5도로 묶는 것이다. 현재 이미 1도가 높아졌으므로 0.5도 이상 오르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세계 1위인 중국은 60~65%, 미국은 26~28%(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이 조약에서 탈퇴한다고 밝혔지만), 유럽은 40%, 우리나라도 37% 감축 목표를 정했다.

먼 이야기 같지만 결코 먼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우리의 아들딸이 살아갈 지구다.

그런데 정치권도, 국회도, 관련 부처도 기후변화에 대해서는 별로 말이 없다. 장대비만 바라보며 걱정하고 있지, 이제는 더 이상 기후변화 대비를 미뤄서는 안 된다고 역설하는 사람은 거의 보지 못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 환경문제는 늘 대선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대 대선에서는 환경 문제를 주요 이슈로 제기한 후보조차 없었다. 유럽에서는 녹색당이 집권당의 파트너가 되거나 독자적인 정치적 위상을 상당 부분 갖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존재가 미미하다.

국회도 마찬가지다. 당장 눈에 띄는 부동산이나 세금이나 서민·청년 복지나 성폭력 관련 입법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기후변화 대책과 관련해 괄목할 만한 법안을 내놓은 의원은 보지 못했다. 우리의 국제적 위상은 세계 10위권이지만 환경문제에 대해서만은 그에 걸맞은 지위를 갖지 못하고 있다.
환경문제를 생각할 아주 좋은 기회가 마침 왔다. 정부는 코로나 사태로 2023년으로 개최가 1년 미뤄진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8차 당사국총회(COP28) 유치 경쟁에 나선다고 최근 발표했다.

COP는 유엔기후변화협약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5년마다 5개 대륙을 돌아가며 매년 열리는데 아시아 차례가 온 것이다. 198개 국 2만여 명이 모이는 최대 규모 국제 환경회의다. 이 회의가 국내에서 개최되면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우리를 죽이고 살리는 건 환경이지, 이데올로기도 정치도 아니다. 

우리나라에도 ‘그레타 툰베리’가 나와야 한다. 2018년 16세 소녀 툰베리는 학교 등교를 거부하고 스웨덴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후변화 대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인 게 계기가 돼 환경문제에 관한 세계적 상징이 됐다. 그녀의 행동은 전 세계 수백만 명 학생이 참여하는 동맹휴학 시위인 ‘미래를 위한 금요일’ 운동으로 이어졌다.

그 소녀는 2019년 타임이 매년 말에 선정하는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에 역대 최연소로 뽑혀 표지를 장식했다. 2년 연속 노벨 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고, 2019년 9월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연설하는 기회를 가졌다.

툰베리의 연설은 감동적이었다. 세계 정상들 앞에서 진한 핑크색 원피스에 길게 머리를 땋은 17세 소녀는 울먹이며 그러나 당차게 이렇게 일갈했다.

“생태계가 무너지고 대멸종 위기 앞에 있는데도, 당신들은 돈과 영원한 경제성장이라는 동화 같은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미래 세대의 눈이 당신들을 향해 있다. 정말로 지금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데도 행동하지 않는 거라면 여러분은 악마와 다르지 않다. 우리를 실망시킨다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한기봉

◆ 한기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한국일보에서 30년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로 언론과 글쓰기를 강의했고, 언론중재위원을 지냈다. hkb821072@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