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20.12.28 부승찬 대변인
인쇄 목록
12월 28일 월요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오전 10시 육군, 인도 육군참모총장을 접견했습니다. 오후 2시에는 전작권 전환 추진평가 회의를 주관합니다.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4건입니다.

먼저, 서욱 국방부 장관은 오늘 오전 우리 육군 초청으로 방한 중인 인도 육군참모총장 마노즈 무쿤드 나라반 대장을 접견했습니다.

두 번째로, 국방부는 오늘 오후 20-2차 전작권 전환 추진평가 회의를 열어 올해 업무 성과를 분석하고, 내년도 업무 추진방안을 논의합니다.

세 번째로, 국방부는 병 봉급 인상, 이발여건 개선, 컴뱃셔츠 추가보급 등 2021년부터 달라지는 주요 업무를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병무청은 모종화 병무청장 주관으로 연말 주요사업 보고회를 개최해 올해 주요사업 추진 성과와 2021년 추진계획을 논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관련 국방부 대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는 오늘 의료 및 행정지원 인력 2,529명을 투입해 역학조사와 검역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명이 완치되었고 추가 확진자는 없으며, 누적 확진자는 496명입니다.

자세한 현황은 문자 공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오늘 YTN에서 세 가지 질문 주셨는데요. 과거 기무사 해편 당시 폐지되었던 연대급 지원 조직 재설치와 카투사 백신 접종에 대한 주한미군 측의 협의 요청 여부 그리고 3월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협의 진행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카투사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SBS와 세계일보에서도 질문을 주셨는데 함께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먼저,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연대급 지원 조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해안 대간첩·대테러 상황 시 신속한 정보분석 지원 등이 제한되어 지난 5월 조직진단 시 군사안보지원사령부에서 해안 상황 조치요원 보강 의견을 제시했고, 국방부에서 이를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군사안보지원사령부에서는 이동거리와 작전 반응시간을 고려해 오는 1월 1일부터 해안 연대급 부대에 안보지원 사무실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카투사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한미군 측에서 조만간 국방부에 공식 협의 요청을 할 것으로 알고 있고 현재는 질병관리청, 주한미군, 국방부 간의 실무적인 수준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월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으며, 한미 간에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추가로 세계일보에서 미국 CSIS에서 공개한 북한 갈골 미사일 기지와 북한의 열병식 준비 정황 그리고 북한군 동계훈련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우선, 북한 갈골 미사일 기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해외 민간 연구기관의 보고서에 대해 국방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북한군 열병식 준비와 동계훈련에 대해서는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북한의 열병식 준비 정황에 대해서 면밀히 추적·감시하고 있습니다.

북한군 동계훈련 관련해서는 12월부터 북한군은 동계훈련을 예년과 같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고, 추가로 설명드릴 만한 사안은 없습니다.

<답변> 이상 일일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