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1년 벤처투자 실적 발표

2022.01.27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권칠승입니다.

오늘 브리핑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벤처투자 실적과 특징적인 투자동향 그리고 올해 벤처투자 정책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2021년 벤처투자 동향입니다.

작년 벤처투자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역대 최고 실적인 7조 6,802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종전 역대 최대였던 2020년도 4조 3,045억 원보다 3조 3,757억 원 늘어난 실적으로서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2017년 2조 3,803억 원보다 3배 이상 증가한 실적입니다.

또한, 2021년도 투자 건수와 건당 투자, 피투자기업 수 역시 역대 최다를 기록하며 벤처투자가 활기를 띠었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2,438개사가 2.3회에 걸쳐 31억 5,000만 원을 투자 받은 셈입니다.

분기별로 투자동향을 살펴보면 2021년도 1분기에서 4분기까지 모두 동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는 처음으로 전년동기대비 1조 원 이상 증가했고, 3분기는 처음으로 단일 분기로는 2조 원을 넘었고, 4분기는 단일 분기로는 역대 최대인 2조 4,000억 원이 투자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업종별 투자동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투자가 감소했던 업종이 투자를 회복하면서 전체 업종에서 투자가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유망산업으로 부상한 ICT 서비스, 유통서비스, 바이오·의료 분야가 총 2조 5,000억 원 이상 증가하며, 2021년도 벤처투자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10년 전과 비교해서 업종별 투자 트렌드의 뚜렷한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년 전인 2011년도 투자 상위 3개 업종은 전기, 기계장비, 영상·공연·음반, ICT 제조순이었지만, 2021년도에는 ICT 서비스, 바이오·의료, 유통서비스순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10년 사이 주요 투자 분야가 전통제조업, 문화공연 중심에서 코로나 시대 유망산업 분야로 변한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당 투자금액을 살펴보면 바이오·의료의 경우 기업당 투자금액이 다른 업종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비대면 분야 투자동향입니다.

2021년 비대면 분야 기업에 대한 벤처투자는 2020년 대비 2배 넘게 증가한 4조 11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비대면 분야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최초로 50%를 상회하며, 비대면 분야의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업력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업력에 대한 투자가 증가한 가운데 창업 3년에서 7년 사이의 중기기업에 대한 투자가 2020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전체 투자의 45.3%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창업 단계에서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이면서 후속 투자 또는 스케일업 투자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2021년 100억 원 이상 대형 투자를 받은 기업들은 2020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역대 최대인 총 157개사로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2017년 29개사에 비교해 보면 무려 5배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300억 원 이상 투자 받은 기업도 1년 만에 10배 가까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고, 한 해 1,000억 원 이상 투자 받은 기업들도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다음으로 후속투자동향입니다.

작년 투자 7.7조 원 중 후속으로 투자된 금액은 약 5.5조 원으로 전체 투자금액의 7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추세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제정되어 시행된 벤처투자법은 제정 당시부터 후속투자와 대형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가장 많이 투자를 한 벤처캐피탈, 가장 많이 투자를 받은 기업, 지역별 투자동향 등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금년 벤처투자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도 제2벤처붐을 더욱 견고히 하고 벤처투자 열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약 1조 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출자하여 2조 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미 공고된 1차 출자는 모태펀드가 4,300억 원을 출자하여 1조 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분야는 비대면, 그린 뉴딜 등에 투자하는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를 비롯하여 청년 창업과 스케일업, 글로벌화에 이르는 성장 단계별 분야 등입니다.

또한, 6,000억 원 이상 규모의 2차 출자사업을 2월 중에 공고하여 1조 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2차 출자사업에는 중간 회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M&A 펀드, LP 지분 유동화 펀드를 조성하고, 비수도권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지역 뉴딜 벤처펀드도 1차 출자에 이어 포함될 계획입니다.

2021년도 벤처펀드에 이어 벤처투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국이 벤처·스타트업을 새로운 경제 중심으로 인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도 벤처투자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국내 벤처투자는 글로벌 추세에 비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한, 미 연준이 양적 긴축과 기준금리 인상 등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 벤처·스타트업의 자금줄인 벤처펀드 결성과 벤처투자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이에 자금 측면에서는 1조 원 이상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 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벤처 생태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리 경제의 주역이 될 유니콘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실리콘밸리식 복합금융과 복수의결권 도입도 국회와 긴밀히 협조해 반드시 마무리하여 벤처업계의 숙원을 이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벤처투자 실적에서도 보듯이 벤처투자는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올린 벤처투자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역투자 확대 계획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 벤처투자 실적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십니까? 벤처투자가 진짜 눈에 띄게 많이 늘었는데요. 장관님께, 지난해에 보면 코로나19로 경제상황이 많이 어려웠는데 이렇게 많이 늘어날 수 있었던 원인에 대해서 장관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 지역별 격차 말씀하셨는데 이게 자료를 보면 부산, 경남, 경북, 제주 이런 특정 지역은 아주 낮게 나오고 또 반대로 일부 지역은 100~200%씩 많이 성장을 했는데, 이 지역 격차의 원인은 어디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우선 첫 번째 질문에 말씀을 드리면 크게 보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벤처업계에 기본적으로 자금, 두 번째, 그 자금이 원활하게 유통될 수 있는 제도, 이 두 가지가 필요한데 문재인정부 들어서 연평균 1조 원 이상씩 모태펀드를 출자하면서 그게 벤처투자업계에 자금을 상당히 지원하는 효과를 거두었고, 또 여러 가지 벤처투자와 관련되는 제도개선들을 한 것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냈다, 이렇게 보여져서 코로나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벤처투자업계가 이렇게 좋은 성격을 보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각 지역 단위에 있는 광역단체들과 펀드를 매칭해서 만드는 그런 방식으로 기본 펀드를 만들었는데, 이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지역별로 관심을 가지고 하는 곳도 있고 하지 않는 곳도 있어서 기본적으로는 그런 차이가 있고요.

그래서 여러 가지 사정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출자하기 좀 어려운 곳은 모태펀드 단독으로라도 진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질문>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장관님, 10년 전과 현재 투자 트렌드가 많이 바뀌었다고 아까 업종을 몇 가지 말씀해 주셨는데요. 혹시 그러면 앞으로 변화할 트렌드 같은 것도 장관님께서는 이제 스타트업 대표님들도 많이 만나고 하실 테니까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나 이후에 좀 달라질 트렌드 같은 게 보이는 게 있으신지 한 번 더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이것은 완전히 제 개인 사견을 전제로 합니다. 사람들마다 예상치는 다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바이오·의료 쪽이 여전히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주요한 투자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보고요.

또 한 분야는 최근에 많이 거론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된 분야들의 투자가 향후에 크게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보고, 그런 쪽에 관련된 투자를 하는 대형 펀드들이 생기는 것을 보면 확실히 향후 그쪽에 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