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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는 조금 후인 오후 3시 30분부터 2022년 지방재정전략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전략회의는 윤석열정부와 민선 8기 자치단체 출범 이후 최초로 개최되는 자리로서,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재정 전문가 등과 함께 향후 5년이라는 중장기적 시야를 가지고 지방재정의 운용전략과 핵심 정책과제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기자단 여러분께 오늘 전략회의의 주요 논의과제인 새 정부 지방재정 운용방안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화면에 PPT 자료를 보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새 정부 지방재정 운용방안 발표는 지방재정의 여건과 지방재정의 현 주소를 먼저 설명드린 후에 새 정부 지방재정의 비전과 목표, 새 정부 지방재정 운용방향 순서로 브리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방재정 여건입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세계경제 회복세가 둔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도 밝지만은 않습니다. 인구구조 변화 등에 따라 지역의 사회복지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지난 2년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지방재정의 지출도 확대되었습니다.
그에 반해 지방세입 전망은 매우 불확실합니다. 지방소비세율이 2000년 21%에서 2023년 25.3%로 증가할 예정이지만 최근 부동산경기 침체로 취득세 등의 세수는 감소할 전망입니다.
또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세수 불균형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 실시 이후 정부는 지방의 재정 규모를 확대하고 지방재정을 자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왔습니다.
자치단체 세입 측면에서 지방소득세와 소비세를 신설하였고, 올해부터 향후 10여 년간 연 1조 원 규모의 지방소멸대응기금도 설치하였습니다. 자치단체 세출 측면에서 보면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중앙투자심사 금액 기준도 완화되었습니다.
지방재원의 확충과 재정자율성의 지속적인 확대에도 불구하고 지방재정의 건전성 지표는 악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한 확장적 재정지출로 자치단체 통합재정수지 비율이 2016년 7.1%에서 2020년 -3.3%로 10.4%p만큼 급격히 하락하였습니다.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방채무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지방공공기관은 156개 증가하는 등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또한, 수도권 집중화로 세원 편차가 크고 지역 간 재정불균형 문제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현재 녹록지 않은 지방재정 여건 속에서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튼튼하고 지속가능한 지방재정 운용을 고민하는 한편, 확보된 재정여력으로 함께 잘사는 지역경제를 만들 수 있는 방안과 전략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5대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정지출 측면에서 건전재정 기조를 확립하고, 지방세입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세입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방공공기관 역시 자치단체와 같이 효율적이고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건전재정으로 확보된 재정여력은 지역경제 회복과 민생안전에 지원하고, 차세대 재정·세입시스템을 구축해서 지역주민의 납세 편의를 증진하고 지방재정을 투명하게 운용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새 정부 지방재정 운용방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재정지출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 대비 채무 비율은 8%를 목표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통합재정수지 비율은 2%를 목표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실천방안으로 먼저 강도 높은 지출 재구조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성과가 부진하거나 불요불급한 예산, 특별회계 및 기금을 정비하겠습니다. 차환채 등 지방채의 발행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여력은 취약계층 지원, 인구감소 대응 등 중장기적 투자에 배분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지출에 대한 사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시 건전성 항목에 대한 평가 비중을 늘리고, 주요 재정사업에 대한 평가결과를 공개하여 환류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재정운용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도 체계화해나가겠습니다. 재정분석 시 건전성 부분 평가를 강화하고 결과 공개 확대를 검토하겠습니다.
자치단체의 재정위기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지표를 보완하고, 주의·위기 단체 지정기준도 개선하겠습니다.
두 번째 전략인 추가적인 재정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자주도는 적정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세 감면율은 13% 이내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먼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세수추계제도를 개선해서 세입·세출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공정한 세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방세 징수도 효율화하겠습니다.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지방세 신세원 발굴을 추진하고, 국고보조금제도를 개선해서 균특회계 규모를 확대해나가겠습니다.
공유재산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해가겠습니다.
공유재산특례제한법을 제정해서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등의 특례를 필요 최소한으로 허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유휴·저활용 공유재산은 최적의 이용방안을 찾아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전략으로 지방공공기관 혁신을 통해 효율성과 건전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비대화된 지방공공기관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지방공기업 부채비율은 30%를 목표로 재무건전성을 관리하겠습니다.
먼저, 지방공공기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겠습니다. 지방공공기관의 남설 방지를 위해 설립타당성 검토를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최근 급격하게 증가한 지방출자·출연기관의 경우 설립 표준모형을 마련하는 등으로 중점 관리하겠습니다.
유사·중복 기관은 통·폐합하고 골프연습장, 호텔 등과 같이 민간과 경합하는 사업은 민간위탁·이양 등의 형태로 과감하게 정비토록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겠습니다.
지방공공기관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재무위험성이 큰 기관은 부채중점관리기관으로 지정해서 선제적으로 부채를 관리해나가겠습니다.
지방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에서 불요불급하거나 부실한 자산은 정비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특히 지방출자·출연기관의 경우에 수시 공시를 신설해 주요 경영정보를 적기에 공개하고, 공시 내용의 확인·점검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전략입니다.
지방재정은 최대한 건전하게 운용하되, 지방세 지출, 보통교부세 배분기준 개선, 투자심사 지원 등의 재정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서민과 사회적 약자는 더욱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먼저, 민간 주도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기업의 지방 이전과 신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교부세 배분 기준을 개선하겠습니다.
지역의 벤처기업 성장과 산업단지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입주기업에 대한 취득세와 재산세를 감면하거나 그 기한을 연장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도 힘쓰겠습니다.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생애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주택 가격과 소득에 관계없이 최대 200만 원 규모로 취득세를 감면하겠습니다. 취득세 감면 대상을 일부 사회복지시설에서 전체로 확대하여 감면 혜택을 받는 시설 규모와 금액을 대폭 늘리겠습니다.
인구감소지역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도록 투자심사 기준을 완화하고 교부세 인센티브를 강화하겠습니다.
중앙투자심사 시 인구감소 대응 노력과 일자리 창출 등의 정책효과를 주요 항목으로 심사하고, 타당성조사와 수시심사의 기간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단축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인구감소지역의 자치단체가 보건·교통 등 인프라를 개선하고 출산 장려 및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경우에는 더 많은 교부세를 받을 수 있도록 배부 기준을 개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지방재정 및 세입정보시스템을 구축해서 납세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용을 뒷받침하겠습니다.
2024년까지 차세대 지방세, 세외수입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국 어디서든 지방세 신고·납부를 할 수 있는 무관할·비대면 서비스를 완성하겠습니다.
또한, 납세자별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차세대 지방재정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2024년부터는 예산편성 및 결산, 자금관리 등 지방재정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투명하게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대금 청구 시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으시더라도 시스템 간의 연계를 통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지방재정전략회의에서 논의될 새 정부 지방재정 운용방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발표하신 것 잘 들었고요. 재정건전성을 많이 강조를 하셨는데, 건전재정이라는 게 아시겠지만 수입과 지출을 협소하게 규정한다고 해서 건전해지는 문제는 아닐 텐데요.
지금 2020년하고 비교를 많이 했는데,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재정수지가 이 정도 악화된 것은 제가 보기에는 오히려 재정지출을 안 했다는 평가도 가능할 것 같거든요. OECD 비교해보면 한국이 선진국 평균보다 한 1/4 정도밖에 재정지출을 안 했다는 통계도 있고 하니까, 그런 면에서 보면 재정건전성보다는 오히려 순세계잉여금 문제가 조금 더 초점을 맞춰야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거든요.
지방자치단체 통합재정 개요 조금 전에 보니까 2020년 기준으로 29조 원이던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게 제가 보기에는 조금 더 시급한 게 아닌가 하는데 장관께서 어떻게 보시는지하고요.
그다음에 지방세 감면율을 지금 13% 목표로 제시하셨는데 여기 제시된 자료에 보면 2020년 기준 12.8%로 되어있거든요. 12.8%였는데 13%를 제시하는 것은 오히려 목표가 후퇴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이 부분 추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양해해주시면 우리 지방재정실장님께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입니다. 기자님께서 지적하신 두 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순세계잉여금 활용과 관련해서는 국가 같은 경우도 재정준칙을 얼마 전에 발표를 하면서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또 원래 국가재정법에는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처리 순서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방재정법에는 그렇게 명확하게 규정이 돼있지 않기 때문에 저희들도 순세계잉여금에 관련해서 아까 예산 대비 채무비율을 8%로 관리한다고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채무상환 중심으로 저희들이 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한번 권고를 통해서 할 계획으로 있고요.
두 번째, 지방세 감면율이 13%니까 오히려 후퇴한 것 아니냐고 말씀하셨는데, 저희 지방세는 법정목표율이 어떤 산식이 있습니다. 거기에 맞추면 저희들이 13.5% 정도가 되는데 평균 따지면 13% 이내로 관리한다고 하는 거니까 후퇴는 아니고 적절하게 저희들이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지방재정, 지방채무를 31조 원까지 늘어나는 것을 이게 줄이... 36조 원 넘게까지 늘어난 것을 몇 조 원까지, 어느 정도까지 줄이겠다는 것인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지방채 축소계획 밝히셨는데, ‘의무매출채권 발행 축소’라고 돼있습니다. 이런 것 보면 자동차 구입할 때 의무적으로 사야 되는 채권 같은 것 줄어들 것 같은데 지방채 축소 규모가 얼마나 되고 이게 일반 소비자들한테, 실질적으로 일반 국민들한테 피부로 다가오는 게 어떤 게 있을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두 가지.
<답변> (이동옥 지방재정정책관) 지방재정정책관입니다. 저희들 현재 지방채무가 약 36.6조 원, 최근에는 40조 원 가까이 지금 올라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생각에는 그중에서 한 20% 정도 절감하면 최대 6조 원에서 8조 원 정도 더 줄일 수 있다고 보는데, 다만 이것은 내년에 당장 줄이는 것은 아니고요. 지방채무 자체가 대개 5년짜리 장기채권이기 때문에 5년에 걸쳐서 그렇게 조금씩 줄여나갈 예정이라고, 이렇게 되겠습니다.
의무매출 비율 완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무매출채권이라는 게 뭐냐 하면 우리 일반 국민들이 대체로 많이 쓰시는 게 자동차 같은 것 구입하려면 본인도 모르게 채권 사야 됩니다, 이렇게 해서 사는데, 그것이 자치단체별로 차량 가격의 한 8~20%까지 구매합니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금액을 하게 돼있는데 이것이 사실 준조세 형태로 국민들한테 크게 부담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서 좀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이런 지방, 의무매출채권 자체가 지하철을 만든다거나 또는 지역 개발하는 데 쓰는 또 나름 이유가 있는 재원이기 때문에 일괄 폐지하기보다는 저희들이 조금씩 줄여 나가되 다만 혜택이, 예를 들어 소형차를 사시는 분들이라든지, 아니면 생계형 소형 트럭이라든지 이런 거 사는 분들한테 조금 더 많이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그렇게 자치단체와 만들어서 이것도 저희들이 한 2~3년 정도 안에 다 정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2~3년 안에 폐지한다는 말씀인가요?
<답변> (이동옥 지방재정정책관) 폐지가 아니라, 제가 다시 말씀드리지만 폐지가 아니라 이것이,
<질문> 줄여나간다?
<답변> (이동옥 지방재정정책관) 예, 줄여 나간다, 이런 뜻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서울지하철공사 같은 경우에 지금 부채가 많기 때문에 의무매출채권으로 사는 이 지하철 공채라고 우리가 소위 알고 있는 도시철도채권인데요.
이걸 이용해서 지금 현재 지하철공사 운영하는 데 큰 재원이기 때문에 이것을 다 없애기보다는 예를 들어서, 제 예입니다만 1,500cc나 1,600cc 이하 소형차를 사는 분들한테는 조금 의무매출채권을 감면하는, 현재 예를 들어서 서울시 같은 경우는 차량 가격의 20%를 삽니다. 만약에 차량 가격이, 1,600cc 차량이 만약이 3,000만 원이다, 이러면 채권을 600만 원을 사게 돼있는데 이것을 예를 들어서 조금 줄여서, 예를 들어서 200만 원 내지 300만 원 이렇게 산다든지 이렇게 줄이는 것은 앞으로 자치단체와 저희가 협의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세부계획 중에 지방세를, 관행화된 지방세 감면을 줄인다는 대목표가 있고, 또 하나는 중소기업하고 벤처기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이 있는데 양측 모두 달성할 수 있다고 보는지가 궁금하고, 여기에서 나온 관행화된 지방세 감면이라는 거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제가 말씀드리는 것보다 확실히 우리 실·국장님들이 답변해주시는 게 훨씬 자세하고 이해하기가 쉽네요. 이번에도 답변 좀 해주시죠.
<답변> (진명기 지방세정책관) 지방세정책관입니다. 우선 아까 약간 상충된 듯한, 이렇다고 말씀하셨는데, 저희들도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지역 중소기업을 육성한다든가 또 그 지역, 해당 지역의 고용창출, 고용유지라든지 이런 걸 위해서 충분하게 저희들 지방세 감면을 여전히 존속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한 거고요.
그리고 아까 추가로 없앤다는, 감면을 배제한다는 건은 어떤 건이었죠? 그거 상충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행화된 지방세 감면 정비라는 거는 딱히 개별 케이스 바이 케이스 모든 게 다 있는데, 예를 들어서 등록면허세 같은 경우에는 어떤 성격상 이거는 수수료적 성격이 있습니다. 그리고 등록면허세를 내는 해당 주체들이 담세력이든가 담세력이 많이 높은 데 이런 데를 저희들이 많이 지방세 감면을 축소하고 또 없애나가는 이런 겁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이게 감면화된, 그러니까 관행화된 감면을 정비하는 것,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다름이 아니라 보면 유사·중복 기관 통·폐합, 민간 경합사업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요. 민간 경합사업 같은 경우는 이른바 민영화 논란 가능성과 그리고 일자리를 잃는 등에 관한 문제도 나올 것 같기는 한데요. 이에 대해서 혹시 어떤 식으로 보완하실 계획인지와 그리고 한 몇 곳 정도로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알겠습니다.
<답변> (김광휘 지역경제지원관) 지방경제정책지원관입니다. 우선, 원칙상 저희가 인위적인 인력 감축이나 이런 건 없습니다, 없고요. 그다음에 지방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것 중에 자기 원래 주업과 관계없이 골프장을 운영한다든가 연습장 운영한다 이런 게 있으니까, 그래서 그런 것들은 민간에 넘겨야 될 것 같아서 민간과의 경합은 중복한다... 중복은 배제한다는 게 그런 거고요.
또 하나는 저희가 설립 기준에 보면 지방공기업이 마땅히 해야 될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하는 그런 공공성 심사와 그다음에 공기업 설립 심사 기준이 있는데 거기에 맞지 않는 것은 지자체가 해당 공공기관과 자율적으로 협의해서 그런 부분의 사업 영역은 축소하거나 조정하거나 또 유사한 기능을 지방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 간에 중복해서 수행하는 경우에는 통합해서 한 기관이 수행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그렇게 해서 세 가지 정도의 기준을 저희가 드렸고요.
어디까지나 이것은 지방자치단체장께서 각급 지방공공기관과 협의해서 자율적으로 결정해서 추진할 것이고, 또 전반적으로 지방 8기 민선이 출범하면서 이런 새로운 혁신에 관한 기운들과 논의가 있어서 자율적으로 잘 조정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이동옥 지방재정정책관) 아까 제가 조금만 불변가격으로 말씀드리다 보니까 혼란스러울 것 같아서 조금 더 한 말씀만 보충드리면, 저희들이 2021년도에 지금 지방채가 10%, 예산 대비 그래서 36조 원, 전체 지방예산이 지금 한 280조 원 되기 때문에 10% 넘게 잡혀 있는데요. 저희가 8%를 유지한다고 하면 단순불변가격으로 하면 당연히 거기에서 2%니까 전체 예산이 280조 원이니까 한 6조 원 정도 되겠고요.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게 맞는데 다만, 제가 보완 설명을 조금 드리면 이것이 이제 앞으로 5년 동안 관리하는 숫자인데 5년 정도면 아마 지방예산도 총액이 조금 늘어날 것 같습니다. 지금 280조 원인데 예를 들어서 내년도만 해도 당장 300조 원 넘어설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게 금액이 늘어나면 비율은 이렇게 저희들이 8%로 안정적으로 관리하려고 하지만 아마 총액은 지금 불변가격 6조 원이 그대로 있기보다는 아마 재정 형편에 따라서 일부 자치단체는 또 늘어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 말씀을 추가적으로 말씀드린다. 제 말씀은 불변가격과 예산이 늘어나는 부분을 조금 혼동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 *** 언론 인터뷰에서 대기업이 지방에 내려가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셨는데, 이번 계획에 ***
<답변> 그 부분에 대해서 잠깐만 말씀드리면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일 겁니다. 뭐냐 하면 지금 이제 서울과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굉장히 심화되고 있고, 다가올 10년 후에는 그것이 더 커질 것 같습니다. 그러면 결국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고 지방인구 소멸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지역에 있는, 특히 젊은이들, 젊은이들이 일자리와 교육을 찾아서 수도권으로 몰려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지역의 인재들, 지역의 청년들이 그 지역에 머물면서 그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려면 일자리와 교육의 혜택을 지방으로 돌려줘야 되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그러면 일자리에 있어서는 공공기관의 이전, 중소기업의 이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 임팩트가 있는 것은 아무래도 대기업입니다.
왜냐하면 대기업이 이전을 하게 되면 대기업 자체만이 아니라 대기업의 협력사를 비롯한 그 후방 산업을 이루고 있는 산업 전체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 효과가 공공기관이나 중소기업의 이전보다 훨씬 큽니다.
그래서 이러한 수도권집중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가장 본질적인 방법은 대기업의 지방 이전이 가장 임팩트 있는 정책방향일 수밖에 없을 거고요.
물론, 대기업을 우리가 강제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1인 독재국가도 아니기 때문에. 따라서 그런 여건을 조성해 줘야 되는데 그런 여건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첫째가 지역에서 가깝게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 그리고 대기업에 있는 이러한 인재들이 자기들의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교육시설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금 오늘 발표한 바 있는 각종 세제라든지 인프라라든지 그다음에 문화예술이라든지, 이런 것이 전반적으로 다 갖추어져야지 대기업이 이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어느 것이 먼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결국 닭이냐, 달걀이냐, 이 문제인데 그래서 저는 이런 것들을 지난 모 일간지 인터뷰에서 세트로 내려가야 된다. 다만, 시간과 그런 것이 많이 걸릴 것이다.
그랬는데 일단 단편적으로 말씀드리면 대기업에 대한 세제지원도 필요하다면 중앙정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서 할 수 있고, 이런 세제나 인프라나 이런 것들은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충분히 지원할 수가 있을 것 같고요.
아까 말씀드린 교육기관의 이전, 그다음에 각종 문화예술의 지방의 독특한 것을 반영한 그러한 창달, 문화예술의 창달, 이러한 것들은 지자체나 중앙정부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방금 말씀드린 세제지원 혜택은 당연히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이 이전할 경우에는 대기업도 많은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에서 적극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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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곳 식중독 예방 위생점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등의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6500여 곳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일부터 24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위생관리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원료) 사용·보관 여부 ▲보존식 보관 여부 ▲식품의 위생적 취급과 기구 세척·소독 등 급식시설 위생관리 등이다. 서울 광진구의 한 유치원에서 서울시 특별점검반이 긴급 위생점검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점검은 급식용 조리도구, 조리식품 등도 수거·검사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확인한다. 아울러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노로바이러스 환자의 구토물 소독·처리 방법 등 식중독 예방 교육·홍보도 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올해 전국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1만 800여 곳을 전수 점검하는데, 오는 5월에 전체 어린이집의 60%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어 나머지 40%의 어린이집은 오는 10월에 점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어린이집 집단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위생점검과 식중독 예방 교육을 잇달아 실시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식중독예방과(043-719-2117)
- 한컷 [오늘의 맞춤정책] 사칭 및 코인 사기, 절대 속지 마세요! 이용자 피해 사례 및 예방법 확인하고 똑똑하게 대처하세요 ■ 가족·유명인 사칭하는 연락에 주의하세요!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사례 자녀 사칭하여 스마트폰 액정 깨져수리비,보험료 등의 비용이 필요하다며URL접속 유도 지인 사칭하여돌잔치·부고 등 각종 경조사 명목으로문자내링크 접속 유도하여 개인정보 탈취 가족 ·지인 사칭 피해 입었다면? 피해 사실을즉시경찰서에 신고 후, 본인·가해자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금융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계좌·대출확인및자동납부내역을확인하세요. 통신피해방지를위해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휴대폰명의도용을확인하세요. 유명인 사칭 피해 사례 유명 배우 사칭하여 SNS 개설 후 메시지로친분쌓은 뒤금전요구 SNS유명 배우사칭하여 메시지로금전 요구, 회사 취직시켜 준다며신분증 요구 유명인사칭이의심되는경우,SNS채널인증마크등을확인하세요. 온라인대화상대로부터송금을요청 받는경우,모든대화를중단하고사기범죄를 의심하세요. 영상통화를목적으로특정앱의설치를요구할경우,해킹등의우려가있으니무조건 거절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방송통신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가상 자산 투자 사기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투자방 참여형(코인 리딩방) - 코인 리딩방 등 투자방으로 초대하여 특정 사이트 가입이나 앱 설치 유도 온라인 친분 이용형 (로맨스 스캠) - SNS, 데이팅 앱 등에서 친분을 쌓은 뒤, 가상 자산 투자를 권유하며 생소한 해외 거래 사이트 가입 유도 해외 거래소 사칭형 - 해외 유명 가상 자산 거래소의 명칭이나 링크, 로고 등을 교묘하게 차용 꼭 기억하세요! 신고된 가상 자산 거래소인지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온라인 투자방, SNS를 통한 투자권유는 일단 의심하세요. 검증되지 않은 사설 거래소 이용 시 고액 이체는 절대 금물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여행 봄나들이 추천 수선화 명소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봄나들이를 떠나고 싶으신 분수선화를 감상하기 좋은 명소를 찾고 계신 분4월 중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 얼어붙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오면 알록달록 다양한 봄꽃이 피어납니다. 그중 별 모양의 수선화는 진한 노란색을 가지고 있어 화사한 꽃놀이를 즐기기 좋은데요. 포근한 봄바람 따라 노란 물결이 일렁이는 수선화 명소 4곳을 알려드립니다. ★추천 장소★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추사고택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서예가였던 추사 김정희 선생이 거주했던 생가입니다. 이곳은 다채로운 봄꽃이 식재되어 있어 4월이면 벚꽃, 목련 등 다양한 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가옥 안뜰과 뒤편 언덕까지 넓게 자라는 수선화 군락을 만날 수 있어 대표적인 수선화 명소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이곳을 방문해 옛 한옥의 고풍스러움과 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나들이를 즐겨보세요. ※ 추사고택 - 위치 :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 운영시간 : [3월~10월] 매일 09:00~18:00 [11월~2월] 매일 09:00~17:00-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추사고택 관리사무소 041-339-8242-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거제 양지암 조각공원 양지암 조각공원은 하늘, 바다, 꽃, 조각 4가지 테마를 주제로 구성된 문화공간입니다. 이곳은 봄이 오면 벚꽃과 튤립, 수선화를 한 번에 감상할 수 있어 꽃구경을 즐기러 방문하기 좋은 곳인데요. 또한, 공원 부지에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공원을 거닐다 보면 자연 속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려한 전경에 눈이 절로 즐거워지는 이곳에서 여유롭게 산책을 즐겨 보세요. ※ 양지암 조각공원 - 위치 : 경상남도 거제시 능포로 194-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거제시청 관광마케팅팀 055-639-6484-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오륙도 해맞이공원은 해파랑길 1코스의 시작 지점으로 봄에 방문하기 좋은 부산 대표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바다 위 오륙도의 전경과 노란 수선화 언덕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 아름다운 자연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이기대 수변공원과 데크길로 이어져 산책을 즐기며 꽃구경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공원에서 여유롭게 힐링을 즐기다가 근처 오륙도 스카이워크를 방문해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함도 함께 경험해 보세요. ※ 오륙도 해맞이공원 - 위치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산197-5- 운영시간 : 연중무휴 [오륙도 스카이워크] 10월~5월 매일 09:00~18:00 (입장 마감 17:50) 6월~9월 매일 09:00~19:00 (입장 마감 18:50) *설·추석 당일 12:00부터 개방-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해파랑길 부산관광안내소 051-607-6395-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구례 지리산치즈랜드 지리산치즈랜드는 목장 아래로 드넓게 호수와 초원이 펼쳐져 탁 트인 상쾌한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매년 봄마다 노란 수선화가 언덕 위에 가득 피어나 그림 같은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은데요. 그 밖에도 들판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피크닉을 즐기거나 인근에 있는 지리산 호수공원을 함께 방문해 저수지를 따라 트레킹을 체험할 수 있어 가족·연인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봄 여행지입니다. 이곳에서 산뜻한 봄의 정취를 느끼며 힐링을 만끽해 보세요. ※ 지리산치즈랜드 -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산업로 1590-62-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이용요금 : 성인 3000원 / 어린이 (5세~13세) 2000원 / 경로 (70세 이상) 1000원- 문의 : 061-782-2587-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김병환 기재부 차관, 제18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가보니~ 머리 헹굴게요. 시원하시죠? 미용사가 한 올 한 올 정성껏 머리를 감겨주며 말했다. 잠시 후 머리 손질을 마친 고객이 거울을 보며 말했다. 아이고 짤막하니 참 좋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여느 미용실 상황과 별 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 점이 보인다. 일단 한 사람 당 이용 공간이 무척 넓다. 리모컨으로 움직이는 의자에는 신체를 고정해주는 끈이 있다. 바로 옆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도 구비돼 있다. 그렇다. 이곳은 장애인을 위한 미용실이다. 노원구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카페 더휴.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앞두고 서울시 노원구에 있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2호점을찾았다. 2022년 노원구는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1호점)를열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예약이 넘쳐 1호점만으로는 감당하지 못했다(옆에서 머리를 하던 어르신이 1호점만 있을 때는 예약이 안 되더라라고 거들었다). 지난해 말 2호점을 열었다. 소문은 타고 흘렀다. 타 지자체에서 견학과 관련 문의가 쏟아졌다. 노원구청 장애인복지과 김기곤 팀장이 장애인 친화 미용실에 대해소개해주고 있다. 이곳은 제안부터 인테리어 계획까지 장애인 당사자들이 했어요. 턱도 없애고 바닥도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했고요. 노원구 김기곤 팀장(장애인복지과)이 말했다. 그렇지 않아도 들어오는 입구에는 휠체어 이동이 편리한 데크가 조성돼 있었다. 또 출입문 아래 점자 블록과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 미용실 내부에는 전동 휠체어 리프트와 전동 보장구충전소, 점자책 등이 구비돼 있다. 안내데스크 높이도 낮다. 휠체어를 탄 고객을 배려한 높이다. 화장실에는 곳곳에 손잡이 바를 조성해 안전을 도모했다. 세면대 거울은 경사지게 만들어 휠체어를 타고도 잘 보이도록 했다. 특수 제작된 미용 의자. 넓고 신체 고정 끈이 있으며 여러 각도로움직인다. 머리를 자르는 공간이 압권이다. 널찍한 공간에 미용 의자 3개. 그만큼 1인당 공간이 무척 넓다. 휠체어 이동을 고려해서다, 앞, 뒤, 옆 모두 휠체어가 지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의자마다 머리를 감길 세면대를 하나씩 설치했고 리모컨을 누르면 자동으로 의자가 옆으로 돌아가 세면대에 눕혀지도록 했다. 미용실 내 휴식공간. 특히 신경을 쓴 곳은 휴식공간이다. 넓은 테이블에서 커피를 마시며 쉴 수 있다. 보호자나 간병인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더욱이 이곳에는 사회복지사가 상주한다. 그런 만큼 미용 외에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미용사를 채용할 때 복지 관점에서 많이 봤어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고 복지에 관심이 많아야겠죠. 여기 계신 미용실장님도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계세요. 점자책 등 관련 책자가 놓여 있다(왼쪽), 출입문에 점자블록을 설치했고 아래 쪽에도 개폐 버튼을 설치했다(오른쪽). 이용 대상은 노원구 거주 등록 장애인이다. 그런 까닭에 이곳에 전입을 고려했다는 장애인도 있었다고. 사실 노원구 거주 장애인으로 제한을 뒀는데도 대기해야 한다. 김 팀장은 궁극적으로 이런 미용실이 각 지자체에 많이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다행히 다른 곳에서도 하나둘 장애인 친화 미용실이 생겨나고 있다. 전동보장구 충전소(왼쪽), 점자 안내판(오른쪽). 이곳을 찾는 연령은 골고루 분포돼 있다. 누구나 살면서 미용은 꼭 필요하니까. 무엇보다 비용이 착하다. 커트가 6900원, 염색이 1만5900원, 파마가 1만9000원. 더욱이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은 50% 감면을 받는다. 수, 일, 법정공휴일만 제외하고 월~토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점심시간 오후 12시~1시) 운영하며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 가능하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들 솜씨라 여느 미용실 못지 않다. 휠체어 높이에 맞도록 높이를 낮춘 안내데스크. 고객이 결제를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장애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환경이 돼야겠죠. 그렇지만 지금은 일반 미용실에서 장애인을 만나도 단지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김 팀장은 이야기를 이어갔다. 장애인 입장을 들어보니 미용실을 이용하면서 미안하고 눈치가 보인다고 했다. 그러다 보니 미용실에가지 않고 집에서 자르거나 아예 자르지 않게 됐단다. 그런 장애인들이 밖으로 나가도 불편하지 않은곳을 만들고 싶었단다. 밖으로 나올 힘을 주었다는 게 가장 큰 의미 같아요. 가족들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 씨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머리가 깔끔해져서 아주 좋아요. 비용도 싸지만, 커피나 간식도 있어서 휴게실 같아 즐거워요(그는 지상낙원이라고 콕 집어말했다). 또 화장실도 얼마나 편리한데요. 이발을 마친 오병근(68세) 씨가 말했다. 그는 중증장애인으로 손발이 불편하다. 한창 젊은 40대 갑자기 뇌경색으로 쓰러졌고 다른 병도 겹쳤다. 한 달에 한 번은 머리를 잘라줘야 하는데 여기가 생겨 살 것 같단다. 지금까지 3~4번 정도 왔는데 올 때마다 머리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가벼워지는 것 같다고. 갈 때 다음 달 예약까지 할 수 있어 더 편하단다. 전동 휠체어 리프트. 처음에는 주로 청결에 초점을 두시죠. 거동이 불편하니 관리하기 쉽도록요. 그러다가 이곳이 익숙해지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미용 목적으로 오시기도 해요. 어떤 머리가 어울릴까 하고 물으시는 거죠. 하루에 10~14명 정도가 이곳을 찾는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그러면서 말벗도 된다. 화장실 내부 거울은 휠체어 높이에서 보기 수월하게 만들었다. 저는 원래 제 가게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여기서 일하려고 한다니까 지인이 그러더라고요. 수입이 반토막나는데 굳이 왜 하냐고. 그런데 아이들이 모두 여기 엄마한테 딱 맞는 곳이야라고 말해주더라고요.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미용실장은 오랫동안 미용실을 운영했다. 이전에는 유행에 민감했지만, 지금은 그런 요청은 받지 않는다. 간혹 왕년의 실력 발휘를 못 해 아쉽기도 하나, 그 이상의 보람이 있단다. 모두 고마워하며 다음에 올 날을 기다린다는 말이 참 따뜻하게 느껴진단다. 장애인 친화 미용실 더휴 입구.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얼마 전 보건복지부는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조사 결과, 직전 조사연도(2018년도)에 비해 설치율은 9.0%p, 적정설치율은 4.4%p 높아졌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많은 곳에 장애인 친화시설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머리를 다듬은고객의 뒷모습이 산뜻해 보인다. 봄이니까.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든찬란하길 바라는 계절 아닌가. 나는 그의 머리가예뻐 무심결에 내 머리를 매만졌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경 otterkim@gmail.com
- 영상 현장을 지켜주신 의료진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4년 2월 6일 전공의가 병원을 떠난 이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킨 건 환자 곁에 남은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 고맙습니다.#thank_U #we_need_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