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3밀’ 좋아하고 마스크·손씻기 싫어해”

정은경 본부장, 주말 외출·모임 자제 등 각별한 주의 당부

2020.06.12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12일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아마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일 것”이라며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강조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정 본부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3밀’로, 환기가 안 되는 밀폐된 곳과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게 모여서 1m 이내의 밀접한 접촉을 하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3월에 대구·경북 지역의 폭발적 유행을 통제했듯이 국민 참여와 연대로 이번 수도권 유행도 제압할 수 있도록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본부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무기한 연장을 언급하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재생산수치를 설명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 본부장은 “최근 들어서 대부분의 지역사회 감염이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수도권과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의 재생산지수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에 큰 유행이 있지 않은 비수도권 지역에서의 재생산지수는 1 이하, 0.5~0.6대로 유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수도권 지역은 조금 높아서 1.2에서 1.7, 1.8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본격적인 더위의 시작과 함께 하절기 방역대책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여름철 되면 온열질환이 많아진다”면서 “이 온열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코로나19로 인한 증상과 비슷해서 발열이나 각종 두통·근육통 같은 증상이 유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제대로 신속하게 감별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들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장마철 등 여름철에 무더위가 오면 오히려 사람들이 실외활동보다는 실내활동을 많이 하게 되고,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밀집된 접촉을 하게 되면 바이러스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사람 간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19의 전파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려했다.

때문에 “거리두기와 주기적인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는 게 더욱 필요한 상황”이라고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이번 주말 동안 외출, 모임을 자제해 주시고 밀폐·밀집한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주시길 바란다”며 “종교행사도 비대면으로 진행해 주시고, 현장 종교행사 시에도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문의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043-719-93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