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고속철도 통합' 국민청원···"연말까지 검토 완료"

2021.10.18 KTV
인쇄 목록

신경은 앵커>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정부는 연말까지 검토를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운행 노선 확대 요청'에도 계속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고속철도를 통합하고 KTX 운행 노선을 확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 명이 동의했습니다.
청원 답변자로 나선 황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은 철도 건설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황성규 / 국토교통부 2차관
"강릉선·동해선 개통, 서해선 연장과 호남고속 2단계 추진 등 철도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교통 여건이 열악한 벽지노선은 정부지원제도를 통해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등 공공교통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황 차관은 철도요금 수준을 최대한 저렴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황성규 / 국토교통부 2차관
"다자녀 할인 등 다양한 할인제도를 도입하고 노인, 장애인을 위한 예·발매 시스템 등 취약계층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스크린 도어 등 안전설비를 확충하고 철도역사와 객차 내 CCTV 설치를 의무화한 결과 최근 3년간 사고 건수는 과거보다 45% 수준으로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황 차관은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 등 구조평가를 포함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검토 결과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코레일과 SR의 노사, 전문가, 이용자 대표 등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해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올해 말까지 위원회의 지속적인 논의와 의견수렴을 거쳐 검토를 마친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원에서 요청한 고속철도 운행노선 확대 문제도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황 차관은 다만 고속철도 운행노선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부족한 철도차량과 선로용량을 확보할 대책 등을 세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영상제공: 청와대 / 영상편집: 김종석)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